패션주기와 활용방안
- 최초 등록일
- 2007.05.18
- 최종 저작일
- 2007.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제 사례를 들면서 직접 촬영한 사진과 함께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패션이란
Ⅱ. 패션주기
ⅰ) 도입단계 특이화 단계(distinctiveness stage)
ⅱ) 수용단계경쟁 단계(emulation stage)
ⅲ) 쇠퇴단계경제적 경쟁 단계(economical emulation stage)
ⅳ) 정리
Ⅲ. 패션 아이템 주기
Ⅳ. 활용방안
본문내용
ⅳ) 정리
이와 같은 패션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성격을 지닌다. 패션이 변화하는 요인으로는 소비자의 피요(needs)와 욕구(want)의 변화, 신기한 것과 기발한 것에 대한 동경, 오래된 것에 대한 싫증, 사회경제적 조건이나 환경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패션의 유행은 옷만이 아니라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사건, 세계인의 관심, 시대정신, 공감하는 이슈, 예술 사조 및 사회문화적 현상 등 시대를 반영하는 모든 것을 종합하는 특성을 지닌다. 이런 점에서 유행은 대다수 사회 구성원들의 시대정신에 입각하여 다수에 의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사회적 현상이며, 유행의 전파 속도가 느리고 빠른 것은 각 민족의 의식구조, 즉 문화적인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Ⅲ. 패션 아이템 주기
보통 일반적인 제품의 수명 주기는 아래의 표1과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즉 도입기 단계에서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을 경우 그 후 성장기 단계에서 급속하게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다가 성숙기를 거쳐서 서서히 쇠퇴기에 접어든다. 하지만 패션 아이템의 경우에는 이러한 수명 주기가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 준다. 이는 패션 아이템의 특징이 ‘유행’에 아주 민감하다는 데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보통 일반적인 기술 의존적인 제품과는 달리 패션 아이템의 경우에는 유행이라는 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