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밀로 지떼 미학적원리
- 최초 등록일
- 2007.05.19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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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시 계획사관련
까밀로 지떼의 도시구성원리등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지떼의 도시구성원리
2. 지떼의 도시구성 요소
Ⅱ본론
1. 건물과 모뉴멘트와 광장의 관계
2. 광장의 중앙을 자유롭게 두는것
3. 폐쇄된 공간으로서의 광장
4. 광장의 크기와 형태
5. 옛 광장의 불규칙적인 형태
6. 광장
7.북유럽의 광장 구성
8.현대 도시설계에서 모티브의 빈곤함과 무미건조
9.현대 방식
10.예술적 기준에 따른 도시계획의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지떼의 도시구성원리
1) 도시공간은 연속적인 실체로 파악되어야 한다는 것
2) 건축물이 서로 상관관계를 가질 때만이 그 존재의 의미가 있다는 것
- 위 두 가지 도시구성의 원리가 당시 도시의 단절된 구조를 유기적 구조로 회복시킬수 있
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였다.
2. 지떼의 도시구성 요소
1) 도시를 이루는 물리적 요소들을 광장, 가로, 공원, 그리고 도시블럭 등으로 파악하였으며, 이들이 도시를 미적으로 구성하는 주역이라고 보았다.
2) 광장과 가로패턴, 건축과 외부공간, 그리고 모뉴멘트와의 관계를 중시하였다.
3) 특히 광장은 중요한 도시공간이었는데, 그것은 `폐쇄된 공공공간`으로서의 가치 때문이었 다. 광장은 도시조직을 공간적으로 통합하며, 시민들의 다양한 활동을 수용할 수 있기 때 문에매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었다.
4) 지떼에 의하면, 도시의 실체부와 공허부는 `개방과 폐쇄`, `대칭성과 비대칭성`, 그리고
`규칙성과 불규칙성`에 바탕을 두어야 하는데, 특히 위요성과 불규칙성은 도시구성의 기본 적 요소가 되었다.
- 그의 미학이론은 도시설계이론의 발생 이후 최초로 `제도판에서의 계획`에 근본적으로 도전 하는 것으로, 인간의 행동에 기인한 공간의 실존적 가치에 역점을 둔 것이었다.
Ⅱ본론
1.건물과 모뉴멘트와 광장의 관계
- 광장과 이것을 둘러싼 기념비적 건축 사이의 자연스러운 관계
- 광장의 성격을 확연히 구분(아고라,시민광장, 고대 광장,시장의 광장등)
- 멋진 건물을 한 점에 집중, 역사적 기억 불러일으키는 분수, 모뉴멘트 조각상등으로 사회 의 생활 중심을 장식함.
- 교회 권력과 시민권력의 구분도 광장에서 확실하게 나타남(대성당의 광장, 시그노리아, 시 장의 광장)
- 중세와 르네상스 광장은 공공생활의 전개라는 실제적인 기능, 주위 건물과 긴밀한 조화를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