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소설론 수업시간에 제출한 숙향전 작품론입니다.
목차
<숙향전의 근원설화와 작품구조>
1. 숙향전의 근원설화
2. 숙향전의 작품구조와 의미
(1) 영웅의 일대기
(2) 적강 - 보은 - 탐색의 삼중구조
(3) 통과의례적 구조
<숙향전과 숙영낭자전 비교 >
1. 애정소설의 천정연분 : 숙향전과 숙영낭자전
2. 도교적 사상
3. 여성의 고난과 그 극복의 의지
4. 문학적 가치
<숙향전에 나타난 초월계/천상계>
1.작품에 나타난 천상계 존재의 역할과 기능
2.작품에 나타난 초월계를 통해 본 작가에 시선
<숙향전의 세계관>
1. 삶의 순리 ․원리로서의 숙명론적 세계관
2. 유기체적 초월주의 세계관
3. 숙향전의 세계관과 수용미학
<숙향전과 신화와의 비교>
1.숙향전과 바리공주 무가의 동이성
2. 동일 서사의 장르적 차별화 양상과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숙향전의 근원설화
예부터 우리나라에서 내려오는 이물의 보은 사상은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옛날 사람들은 인간의 배은망덕을 예로 들며 인간이 은혜를 아는 것은 동물보다 못하다고 하였다. 이물보은사상이란 어떤 사람이 이물의 목숨을 건져주었을 때, 그 구함을 입은 이물이 은혜를 갚는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이 설화는 어떻게 하여 생겨난 것일까? 그것은 배은망덕하는 인간에 비하여 은혜를 잊지 않고 갚는 이물이 있음을 드러내어 인간을 교화하는 의도에서 생겨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생명을 존귀하게 여기는 사상과 더 넓게는 샤머니즘적 사상에서 이루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숙향전에 나타난 거북의 보은 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보은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작품 맨 앞부분의 ‘거북의 보은담’이라고 요약할 수 있는 사건은 숙향의 일대기의 시간 영역과는 별도인 김전의 경험담이다. 그러나 이 사건은 전체 줄거리와 무관하게 덧붙여진 것이 아니다. 거북이 보은의 의미로 준 진주가 숙향의 부모 혼례에서 예물로 쓰이고, 부모와의 이별에서 모녀간의 신표로 쓰여 이후에 숙향이 부모와 상봉할 때 서로의 신분을 확인시키는 매개물이 된다. 또한 이선과의 만남에서도 혼인의 중개 역할을 담당하고, 이선의 선약찾기 과정에서 이선이 숙향의 남편임을 입증하는 매개물이 된다. 더구나 그 중 한 짝은 개안주라는 선약이어서 황태후의 병을 고치는 데 직접 쓰인다. 이렇듯 숙향의 일대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거북의 보은담은 집안의 내력담 이상의 기능을 가진 대목이다. 또한 거북의 신이성은 <구지가>와 같은 고대가요에서도 잘 나타난다. 거북은 장수를 나타내는 십장생의 하나로서 신성성을 띠는 영험한 동물로 대우 받아왔다. 설화를 통해 당시 사람들이 거북 토템 신앙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김전이 거북의 보은(報恩)을 받고, 물 속의 신이한 존재나 사슴, 화덕진군, 마고할미 등이 위기 해결에 계속 도움을 주는 구실을 하는 것은 이 작품이 도교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말해 준다. 여성 수난의 상황을 깊이 의식하되 그 이유와 해결책은 관념적이거나 초월적인 각도에서 찾으려고 한 작품이라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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