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아트와 키네틱아트
- 최초 등록일
- 2007.05.24
- 최종 저작일
- 2005.05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옵아트와 키네틱아트에 대한 모든것이 있습니다.
대학 미술 리포터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1 옵아트
1)정의
2)형성배경
3)옵아트의 시지각 현상
4)옵아트 전개 발전
5)옵아트의 특징
6)현대에서의 옵아트의 활용
7)한국의 옵아트 작가
2)키네틱아트
1)정의
2)형성배경
3)키네틱아트의 특징
4)키네틱아트 분류에 따른 작가
5)한국의 키네틱아트 작가와 작품전
본문내용
옵아트
1. 옵아트의 정의 개념
1) 일반적인 정의
옵 아트란 Optical Art (시각적인 미술)의 줄임말로서 눈의 생리적인 것으로부터 비롯되어 그것이 심리적인 반응을 나타내기까지의 과정에서 얻어지는 조형현상을 기본으로 한다.
옵 아트는 시각현상을 예리하게, 그리고 거의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경향이 있으며 망막의 자극은 대부분의 경우 유일한 소통의 수단으로서 그 의도는 관람자의 생리적인 시각반응을 유도하는 것이다.
2. 옵아트는 형성배경
팝아트의 상업주의와 지나친 상징성에 대한 반동적 성격인 옵 아트는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에 걸쳐 전개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옵아트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었다. 스페인에서 발견된 모슬렘의 도자기에서, 17,18세기의 거실 바닥에 새겨진 대리석 문양에서, 그리고 19세기의 장기판에서 우리는 옵 아트 작품을 발견할 수 있으며, 수학과 과학이 합세하여 종합적 탐구의 미술을 이룩한 르네상스의 화가들은 이미 원근법을 사용하였다. 그들은 2차원의 세계인 회화에 인간의 착시를 토대로 3차원의 세계, 즉 공간의 깊이를 만들어 냈고 그 깊이 속에서 평면을 입체화하는 감각을 창조하였다.
1)들라크로와(Ferdinand Victor Eugene Delacroix)
19세기 낭만주의 화가이자 색이론의 개척자인 들라크로와는 강렬한 보색의 대비와 효과적인 색채의 작품으로 2차원성을 띤 색채공간을 이룩하였고 색끼리의 관계를 한색과 난색의 색채 대비로 중요하게 보았으며 색채의 연구에 큰 공헌을 하였다.
참고 자료
-20세기 미술운동총서6 키네틱아트. 조지릭키/윤난지 옮김. 열화당
-현대미술이론2. 박기웅 지음. 형성출판사
-재미있는 미술감상 수업. 서울교대미술연구회 이은적외 3명. 예경
-인터넷 http://brog.naver.com/toy01829/60011387391
http://brog.naver.com/okijinim79/100009166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