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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신학적 관점에서의 성령론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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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5.25
최종 저작일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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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령론에 대한 통전적인 글, 성령님의 다양한 사역에 관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성령의 사역
B. 성령과 세계
Ⅲ. 결론

본문내용

늘날 성령론은 신학적 연구의 관심에 있어서 그 가장 선두에 있다. 오순절교회 계통에서 익히 강조되어온 성령론의 관심이 오순절교회는 물론이고, 이젠 다른 개신교 교단에서도 주요 관심거리가 되었다. 교회성장의 침체기에 있어서, 초대교회가 가졌던 뜨거운 선교열과 성장을 오늘날 다시 이땅 이 교회위에 이루어 보고픈 열정과 관심이라고 생각된다. 더더욱이 성령님을 인정하고 사모하는 개교회의 예배가 더 뜨겁고 또한 그러한 교회가 다른 교회에 비해 빠른 성장을 했음을 대부분이 긍정하고 있다. 한때 우리 나라의 교회는 성령운동에 휩싸여서 부분적이기는 하였으나 사람들이 보기에도 민망스러운 신앙 외의 형태들을 연출하기까지 하였다. 그것은 성령님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없이 그 같은 분위기에 밀려간 결과라고 보아진다. 우리가 성령론을 말할 때 말하는 자나 듣는 자가 이를 성령의 은사에 관계된 것으로만 이해하는 경향이 흔히 있는데, 이는 성령론의 근거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없음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성령론의 근거는 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다. 이는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발원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임했고 또한 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령론이 하나님과 관련된 한에 있어서는 신론이 되고, 예수 그리스도와 관련된 한에 있어서는 그리스도론이 되며,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관계문제가 다루어지는 한에 있어서는 삼위일체론이 된다. 또한 그리스도의 몸 위에 세워진 교회에 계속 생기를 불어넣어 주고 거룩하게 하는 자가 성령님이므로, 교회론은 성령론에 대한 끊임없는 언급이 없이는 성립될 수 없다. 이러한 여러 가지 필요성의 대두로 인하여 성령론은 우리시대의 신학생에 있어 최우선의 신학적 연구대상이며, 또한 신앙인으로서 성령님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하겠다. 필자는 특별히 성령론의 관점에서 만남과 교제의 의미에 초점을 두고 글을 쓰고자 한다. ‘하나님이 성령님을 통해서 우리와 어떻게 만나주시는가’, ‘어떻게 교제해 주시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글을 전개해 보고자 한다. 물론 성령론의 범위를 벗어나게 될 수도 있겠지만, 아버지와 아들에게서 발원된 성령님이시기에 그 범위는 그리 큰 문제는 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성령님의 사역에 있어서 성령과 은사, 성령과 만남, 성령과 교회를 생각해 보고자한다. 또 성령님과 세상에 있어서 성령과 사회, 성령과 자연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런 관점 하에 만남과 교제를 생각하며 글을 진행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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