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
- 최초 등록일
- 2007.05.26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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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자백가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백가쟁명의 형성
2. 제자백가의 전개
3. 제자백가의 주요사상과 그 내용
1) 유가(儒家)
2) 묵가(墨家)
3) 도가(道家)
4) 법가(法家)
5) 그 밖의 사상
본문내용
<제자백가>
1. 백가쟁명의 형성
춘추(春秋)·전국(戰國)시대는 봉건질서가 무너져가면서 지금까지의 구제도나 구질서가 붕괴되어가는 대변혁 시대였다. 또한 철제 농기구의 사용과 보급이 확대되었다. 열국은 독립국가로 변모했고 농업, 수공업, 상업의 발전과 확대가 야기되었다. 열국의 대립과 항쟁은 종래의 대종(大宗)과 소종(小宗)간의 혈연적 유대에 기반을 둔 종법질서(宗法秩序)의 부정이었으며, 씨족공동체(氏族共同體)의 해체와 더불어 형성된 소농민층의 형성, 수공업·상업의 발달로 인한 수공인·상인계층의 대두는 농업에 경제적 기반을 구축했던 봉건사회제도와 질서의 부정이었으며 '난신적자(亂臣賊子)'가 횡행하고 '하극상(下克上)'의 풍조가 만연하였던 것은 이 같은 봉건사회의 윤리도덕의 파괴였다.
신흥 지주계급은 비록 각국에서 차례로 정권을 장악하기는 했지만 7웅이 패권을 다투는 할거 형세에 처해있었기 때문에, 지주계급의 사상은 아직 그 통치 지위를 확고히 형성·확립하지 못하고 있었다. 또 각국이 모두 겸병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기 위하여 인재를 모집하고 변법을 통해 부국강병을 하는 데 주의를 기울였으므로, 사회적으로 현자를 우대하는 분위기가 보편적으로 출현했다. 그로 인해 사인층이 본격적으로 주인공으로 대두되기 시작했고 제자백가라 알려진 일군의 학자와 그들의 사상을 잇는 학단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그 결과 종래 소수의 봉건귀족에게 독점되었던 지식과 학문이 일반 서인층에까지 확산되었으며, 종족과 씨족집단의 해체에 따라 집단의 전통적 속박에서 해방되어 학식과 능력을 통해 신분상승을 꿈꾸는 개인의 강렬한 욕구가 표출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춘추전국시대는 중국역사상 전무후무한 학술과 사상이 발흥 만개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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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춘식 , 중국사서설, 명진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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