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 최초 등록일
- 2007.05.2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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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직레포트입니다.
목차
1. 개념
2. 시대적, 사상적 특징
3. 주창자
4. 교육에 적용된 사례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념
본질은 어떤 정의나 개념으로 파악된, 한 사물의 근본적인 성질로서, 그 사물이 어떤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는 필연적이며 보편적인 것을 뜻한다. 플라톤(Platon) 이래로 많은 철학자들은 본질 - 신에 의해 정리 된 질서 혹은 이데아(Idea) - 로 규정된 인간 문제를 철학의 주제로 삼았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이러한 순서를 바꾸어 실존이 본질에 선행 한다는 것으로 시작한다.
실존이란 말은 원래 철학용어로서 어떤 것의 본질이 그것의 일반적 본성을 의미하는 데 대하여, 그것이 개별자(個別者)로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여, 옛날에는 모든 것에 관해 그 본질과 실존(존재)이 구별되었다. 그러나 하이데거나 야스퍼스에서는 실존이란 특히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술어로 사용된다. 그것은 인간의 일반적 본질보다도 개개의 인간의 실존, 특히 타자(他者)와 대치(代置)할 수 없는 자기 독자의 실존을 강조하기 때문인데, 이와 같은 경향의 선구자로서는 키르케고르나 포이어바흐를 들 수 있다. 이 두 사람은 모두 헤겔이 주장하는 보편적 정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인간 정신을 어디까지나 개별적인 것으로 보아 개인의 주체성이 진리임을 주장하고(키르케고르), 따라서 인류는 개별적인 ‘나’와 ‘너’로 형성되어 있음을 주장했으며(포이어바흐), 바로 이와 같은 주장이 실존주의 사상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즉, 실존주의는 세계 내의 인간 실존에 대한 해석에 힘쓰며 인간 실존의 구체성과 문제적 성격을 강조하는 철학이다.
참고 자료
사르트르, (1983).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왕사영 역), 청솔.
서강대 철학부 지음, (1998). [철학적 인간학,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과 현실사.
http://blog.naver.com/takeme12/10015243332
http://home.cein.or.kr/~goto33/doc/ed2-504.htm
http://blog.naver.com/kangki04/50013334842
상명대불문학과 박정자교수 홈페이지http://deer.sangmyung.ac.kr/~cjpark/frame.htm
이우학교 홈페이지 http://www.2wo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