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특수 효과 (할로우맨)
- 최초 등록일
- 2007.05.28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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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영화 할로우맨의 제작과정과 영화 제작에 사용되어진 특수효과에 대하여 조사한 리포트로 영화 제작에 실제 사용되어진 특구효과와 특수효과 제작과정을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한 리포트이다. A+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I. 개요 II. 영화 소개 및 줄거리
III. 감독 소개
IV. 감상
i. 새로운 디지털 기술
ii. 완벽한 투명인간의 탄생을 위한 노력.
V. 할로우 맨 대략적인 작업 과정과 부서
VI. 특수 효과 장면
i. 수영장면
ii. 피가 나오는 장면 (메인 케릭터)
iii. 피가 나오는 장면(세컨드 캐릭터)
iv. Rain Guy(메인 케릭터)
v. Rain Guy(세컨드 케릭터)
vi. 카트의 죽음
vii. 스모크(Smoke)
VII. 느낀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특수 효과 장면
전체적인 모션 컨트롤의 운영은 General Lift Inc.에서 맡아 작업을 했다. 그 각각의 값인 쿠퍼 데이터(Kuper Data)와 마야 라이브(Maya Live)를 사용해 카메라의 움직임을 매치시켰다. 그러나 쿠퍼 데이터와 마야 라이브가 아직까진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부분을 사람의 눈에 의존해 작업하였다.
사용한 하드웨어는 큰 프로덕션에서 그러하듯이 메인 작업들은 SGI 머신들을 기반으로 하여, 그리고 아트 부서와 합성 부서에서는 매킨토시를 겸용하였다. 소프트웨어로는 여러 인하우스 소프트웨어와 마야(Maya) 컴포터(Compeser), 아마존(Amazon), 포토샵, 렌더맨(RenderMan), 그리고 BMRT) 등이 있다.
보통 작업해야 할 플레이트(Plates)를 받게 되면 우선적으로 하게 되는 것이 그 플레이트에 나타난 요소별로 알파채널화하게 되는데 이를 브레이크 다운(Break Down)이라 부른다. 예를 들어 아래의 그림을 보면 투명인간이 린다의 목과 가슴을 짖밟고 있는데 투명인간의 발, 린다의 손, 팔, 가슴, 머리 등등의 세밀한 요소까지 필요에 따라 전부 분리해서 알파채널화하게 된다. 물론 이것 외에도 나중에 컴퓨터로 만든 린다 캐릭터를 완벽하게 매치, 애니메이션시킨 다음 또다시 3차원의 각 파트를 알파래널화하게 되는데 이는 나중 실제 캐릭터와 가상 캐릭터간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된다.
참고 자료
▶ Digital Movie Best Project 실무 노하우 - 임프레스 출판 기획부 저
▶ 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 - 조셉보그스 (옮긴이 : 이용관)
▶ http://blog.naver.com/gktnrhs 마야 전문 학원
▶ http://blog.naver.com/h960742 영화와 음악 그리고 DVD
▶ http://cafe.naver.com/3dcgschool.cafe 3D School
▶ http://cafe.daum.net/anjinhee5781 깜찍 진희의 카페라오
▶ http://cafe.daum.net/chungwoon 사랑의 청운 청년부
▶ http://www.cine21.com/ 씨네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