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행 일기
- 최초 등록일
- 2007.05.30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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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강백의 <영월행 일기>를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타자의 욕망에서 벗아나기 : 남편과 아내
현실원칙과 쾌락원칙 : 당나귀의 형상
본문내용
예술가를 정신병 환자로 규정하는 프로이트의 예술미학은 매우 악명 높은 것이어서, 이러한 방법론은 텍스트에 직접 적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무리가 따른다. 그러나 작가의 의도를 검토하는 일은 텍스트의 심층적인 읽기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단계다. 우리는 작가 이강백이 「영월행 일기」초연 팜플렛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대목을 주의 깊게 읽어야 한다.
관객이 연극의 소비자가 아닌 연극의 생산자가 될 때, 다시 말해 관객이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하면서 무대에 적극 개입할 때, 극작가와 관객의 적대관계는 우호관계로 전환된다. …(중략)… 「영월행 일기」는 바로 그러한 극작가와 관객의 행복한 보완관계를 꿈꾸면서 썼다. 극작가가 상상해낸 조그만 것을 무대의 배우가 좀더 크게 상상해 보고, 관객은 배우의 그것을 더욱 크게 상상해 보는 …(중략)… 결국 ‘상상해 본다’는 것은 ‘원형질을 본다’는 것과 같다. 극작가의 상상력과 관객의 상상력은 그 원형질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상상력이란 우리 모두의 공통된 원형질을 확인해 보는 능력이다.
참고 자료
이강백, 『이강백 희곡전집』6, 평민사, 1999
엘리자베드 라이트, 『정신분석비평』, 권택영 역, 문예출판사, 1991
김만수, 「이강백의 희곡 <영월행 일기>의 정신분석적 읽기」, 『한국 현대 문학의 분석적 읽기』, 월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