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IT 크리에티브
- 최초 등록일
- 2007.05.30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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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 180만년전의 일이다. 어느 날 한 원시인이 무심코 돌덩어리를 만져보다가 문득 그것으로 돌도끼, 돌칼을 만들어 볼 생각을 했다. 그리고 실제로 만들어 냈다. 그것은 인간 최초의 창의였다.
목차
Ⅰ. IT 크리에이티브란
Ⅱ. 크리에이티브의 도구
Ⅲ. IT 크리에이티브 강화법
본문내용
한 180만년전의 일이다. 어느 날 한 원시인이 무심코 돌덩어리를 만져보다가 문득 그것으로 돌도끼, 돌칼을 만들어 볼 생각을 했다. 그리고 실제로 만들어 냈다. 그것은 인간 최초의 창의였다.
◎ 창의성은 확산적 사고력을 포함하는 지적능력 (Guildford, 1967)
◎ 문제 해결능력의 한 형태(Newell, Shaw, & Simon, 1962)
◎ 새롭고 문제 상황에 적절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Sternburg, 1994)
◎ 주어진 문제나 감지된 문제로부터 통찰력을 동원하여 새롭고, 신기하고,
독창적이며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Urban, 1995)
◎ 연관성 있고 효과적인 새로운 사고나 산출물을 생산하는 능력(Cropley, 1999)
◎ 독창적이고 가치가 있으며 실천할 수 있는 사고 또는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Csikszentmihalyi & Wolfe, 2000)
◎ 회사에 답을 만들어 낼 줄 아는 사람은 몇 명만 있으면 된다. (이상용 디자인블루 2004)
IT 역사는 본질적으로 효율 향상의 역사다. 진공관,트랜지스터, Micro Processor, Nano Processor의 발전은 연산 처리 효율성의 향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같은 시간에 더 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은 돈이 덜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만일 메시지를 5개국에 전송하려고 한다면 예전에는 편지를 써서 우체국에 가서 접수를 하고 해상 또는 항공 운송을 거쳐 배달 조직에 의해 전달될 것이다. 이런 경로를 통하면 빨라도 몇 일의 시간과 많은 비용이 소요될 것이나 팩스와 복사기가 등장하면서 그 시간을 몇 시간 이내와 적은 비용으로 개선 시켰고 그후 이메일이 등장하면서 전송 시간이라는 개념과 비용이라는 개념을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희석시켰다. 이는 놀라운 효율 추구의 결과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