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5대궁을 활용한 문화관광상품 개발 방안
- 최초 등록일
- 2007.05.30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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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참여정부는 동북아의 경제중심 국가 실현 목표를 수립하고 문화와 인적교류를 수반하는 관광산업의 성장을 위한 전략을 강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관광마케팅 분석
▷제3절 분석결과 종합
Ⅱ. 비교분석
▷제1절 전문가 설문조사
▷제2절 해외 유사사례 분석
▷제3절 시사점
Ⅲ. 5대궁 관광자원화 방안
▷제1절 목표 및 전략 설정
▷제2절 관광 상품 개발방안
본문내용
1.기본목표 설정
관광 상품은 소비자인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동시에 공급자인 관광업체의 경제적 이익 창출에 기여하는 수단적 개념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다루는 5대 궁궐의 자원화 방안은 개별 관광업체의 상업적 이윤 추구를 핵심 목표로 하는 관광상품의 개발 보다는 국가적인 차원의 정책적인 목표를 지향하고 있다.
첫째, 궁궐 문화유산의 가치와 품격을 제대로 전달하고 우리나라 국가이미지와 관광이미지 제고에 기여하여야 한다. 5대궁궐을 활용하여 과거 조선의 삶, 역사,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관광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우리나라 궁궐 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널리 알리고 긍정적인 국가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고 매력 있는 궁궐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외래 관광객 유치와 고 부가가치 수익 창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어야 할 것이다. 궁궐 관광 상품의 마케팅 개선 측면에서 외국인 관광객 시장을 보다 세분화하고 경제적, 사회문화적 파급효과를 높은 목표시장을 설정하여 이들 수요자 욕구에 맞는 차별화된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