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택과 시조가단
- 최초 등록일
- 2007.06.0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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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천택의 생애, 사회적 배경, 그의 사상을 통해 작품을 보고, 살펴본 작품세계를 통해 남파와 시조가단과의 관계를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김천택의 생애
2-2. 사회적, 사상적 배경(위항인의 등장)
2-3 작품세계
2-3-1 유교적 이념을 숭상하는 남파
2-3-2 풍류적 자연인으로서의 남파
2-4 남파와 경정산가단(시조가단)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천택의 작품으로 현재 확인 가능한 것이 72수가 된다. 그 가운데 27수는 자신이 편찬한 <청구영언>에서 자신의 노래로 밝혀 놓은 것이 되고, 나머지는 모두 김수장이 편찬한 <해동가요>에 김천택의 작품으로 밝혀 놓았다.
이태극은 김천택의 시조를 유유자적, 승지유람, 귀거래, 무상취락 등 22항목으로 나누고, 이를 더욱 크게 묶으면 강호산수(23수), 무상취락(11수), 도덕심(14수), 금서생활(3수), 안빈생활(5수), 체념탄세(13수), 무협심(3수) 등 7항목으로 요약 정리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조규익은 이러한 항목들에서 “김천택은 당대에 보편적이고 도식적이던 양반의식을 지니고 있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내용 분류에 의해서는 김천택의 시조와 전대의 양반 시조의 편차를 밝힐 수 없으며, 나아가 양반 이념과 미의식에 의해 형성․발전시켜 온 시조 양식을 수용하여 평민의 시가문학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에 대한 동태적인 파악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하지만 지나치게 세분화하다 보면 전체적인 면에 있어 파악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으니 여기에서는 기존의 작품세계를 간단하게 짚어보는 정도로 살펴보기로 한다.
2-3-1 유교적 이념을 숭상하는 남파
김천택이 노래하고 있는 이념의 세계는 전혀 독창적인 것이 아니다. 즉 조선 왕조가 지도 이념으로 내세우고 철저하게 교육해 온 바의 성리학적 통치이념을 벗어나지 않는다. 즉 김천택은 양반의 정신적 지주인 유가사상을 수용해 양반 계층과의 사상적 정신적 동일성을 획득하고 나아가 전쟁 후라는 사회적 혼란 속에 자신의 신분상승을 꾀했다.
참고 자료
김민자, 『김천택의 작품 세계 연구』, 한국교원대학 대학원 석사논문.
송병상, 『조선후기 시조의 전개와 변모양상』, 전주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김석희, 『조선후기 시가 연구』, 도서출판 월인, 2003.
박을수, 『한국시가문학사』, 아세아문화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