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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국어 모음추이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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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6.03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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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세 국어 모음체계 설정

2. 모음추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2-1. 김방한
2-2. 김영진
2-3. 이기문
2-4. 김완진
2-5. 정연찬

3. 모음추이에 대한 논쟁
3-1. 모음추이의 방향
3-2. 모음추이의 비판과 문제점

4. 모음 ‘l`와 모음추이

Ⅲ.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음운론에서는 공시적 연구에 있어서 뿐 아니라 통시적 연구에 있어서도 체계의 개념이 강조되어 왔다. “모은 음운변화는 그것이 일어난 체계와의 관련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R. Jakobson(1931)의 지적은 통시음운론의 제 1원리가 되어 왔다. 이러한 인식 위에서 공시적 변동이든 통시적 변동이든 국어음운론 연구에서 음운현상과 음운체계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국어음운사 연구에 있어 <<훈민정음>>의 제자해의 모음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중세국어의 모음체계를 수립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모음추이에 대한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져왔다.
이는 고대와 중세 국어의 모음체계는 현대국어의 모음체계와 다른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음소목록의 숫자가 다르고 동일한 문자이더라도 그 음가도 다르다. 때문에 체계의 변화 과정에 많은 연구와 논의가 이어져 왔다. 그 차이를 일으킨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모음추이이다. 따라서 모음추이의 원인과 일어난 양상과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지만 그 논의가 아직도 계속되고 있으므로 모음추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도 밝히고자 한다.
모음추이를 논하기에 앞서 모음체계를 재구하게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인 설축과 구축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려 한다.


Ⅱ. 본 론

1. 중세 국어 모음체계 설정

중세 국어의 모음체계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훈민정음>>에서부터 시작된다. 특히 <제자해>에 보이는 舌縮의 개념은 중세 국어모음체계 설정의 출발점이며 또한 문제 해명의 관건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제자해>에 언급한 모음의 음가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김무림(2004), 국어의 역사, 한국문화사
김방한(1964), 국어모음체계의 변동에 관한 고찰, 동아문화 제 2호, 서울대학교 동아문화연구소
김방한(1986), 국어모음체계의 대한 가설, 국어국문학 제95권, 국어국문학회
김영선(2002), 중세국어의 모음체계 변화와 몇 문제, 동아어문학회(동남어문학회)
김영진(2002), 국어사연구, 이회문화사
김주필(2003), 후기중세국어의 음운현상과 모음체계, 한국어문교육연구회
박창원(2002), 국어움운연구사(Ⅰ), 태학사
백웅진(1999), 한국어 역사음운론, 박이정
우민섭(1998), 15세기 국어의 모음체계,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이기문(1968a), 모음조화와 모음체계, 이숭녕박사 송수기념논총
이기문(1968b), 계림유사의 재검토, 동아문화 8
이기문(2002), 국어사개설, 태학사
장영길(1993), 국어 모음추이와 모음조화 붕괴에 대하여, 옹악어문논집 제 28집,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장영길(1997), 설축과 구축의 음성자질과 모음체계, 국어국문학회
최병선(1998), 중세 국어의 음절과 모음체계, 박이정
한국문화연구원 편(2002), 국어학연구 50년, 혜안
한영균(2002), 모음조화의 붕괴와 모음체계 재정립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허웅(1965), 국어 음운학, 샘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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