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문학의 이해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분량은 20장이구요~
여성과 관련된 기생시조나 여성 화자가 등장하는 사설 시조 등을 다루었구요~
목차
1. 서론
2. 여성과 시조
2.1 고시조에서의 남녀 애정 표현
2.1.1 여인의 사랑을 노래한 작품
2.1.2 이별을 노래한 작품
2.1.3 그리움과 기다림을 노래한 작품
2.2 기녀 시조의 특징
2.2.1 기녀 시조 작가의 성격
2.2.2 기녀 시조 대표 작가 작품 분석
2.2.2.1 황진이의 시조 연구
2.2.2.2 소백주의 시조 연구
2.2.2.3 계랑의 시조 연구
2.2.2.4 송이의 시조 연구
2.2.3 기녀 시조의 문학적 의의
2.3 사설시조와 여성
2.3.1 사설시조의 작자층 분석
2.3.2 여성화자 사설시조의 작품 분석
2.3.2.1 순수한 사랑의 표출
2.3.2.2 이별과 그리움의 정한 표출
2.3.2.3 성적 욕망의 적극적 표출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의 여성들은 모두 자신의 자리를 잡고 사회의 한 일부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그러나 조선시대 여성들은 사회의 한 부분으로 성장하기는 어려운 시대였다. 남존 여비 사상이 존재하고 여성이 차별 대우 받는 다는 것은 그 당시 사회에서는 당연 하다는 듯 받아 들였다. 하지만 조선 중기를 즈음하여 여성들은 시를 읊고 글을 쓰는 등 파격적인 발전을 해오고 있었다. 특히 조선 시대의 기녀 시조는 그 한 획을 그은 문학 작품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고 또한 문학 작품 속의 여성 화자가 등장하여 여성을 주제로 한 문학 작품들이 나타나고 있었던 것이다. 본문에서는 조선조 시조를 중심으로 하여 사설시조 속의 여성 화자와 기녀 시조의 작품들을 살펴 보기로 하겠다.
2. 여성과 시조
조선조의 시조에서 여성들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작품 속에서의 여성은 어떤 존재로 등장하며 여성들이 쓴 문학 작품들은 어떠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1. 단행본
金濟鉉 , ≪시조문학론≫, 예전사, 1992.
徐元燮, ≪시조 문학 연구≫, 형설 출판사, 1998.
安自山, ≪시조 시학≫, 조광가, 1940.
李廷卓, ≪한국 시조 문학 연구≫, 이우 출판사, 1980.
崔東元, ≪古時調論≫, 三英社, 1995.
2. 논문
김성란, ≪조선조 시조에 나타난 남 · 여 의식에 대한 고찰≫ - 특히 기녀를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93.
朴 陞, ≪辭說時調에 나타난 性 形象 硏究≫ - 민요와의 關聯 樣相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96.
신은경, ≪기녀시조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양진국, ≪기녀시조 연구≫, 慶山大學校 大學院 國語國文學科, 1999.
윤영숙, ≪고시조에 나타난 남녀 애정표현 양상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1996.
崔金姬, ≪辭說時調에 나타난 作家意識과 美意識 硏究≫ - 知名作家의 作品을 中心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