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2학년 국어(쓰기) 교수학습 과정안 다섯째 마당.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2.꿈을 가꾸는 동산(반응중심 모형)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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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2학년 국어(쓰기) 교수학습 과정안 다섯째 마당.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2.꿈을 가꾸는 동산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기 / 반응 중심 모형
I. 수업을 계획하며
Ⅱ. 수업 관련 이론 탐색
1. 창작문의 지도 원리
2. 창작문의 지도 단계
3. 교수 ․ 학습 모형 - 반응 중심 학습 모형
Ⅲ. 기초조사
1. 아동 조직 및 실태
2. 2학년 듣기 ․ 쓰기 ․ 문학 영역의 내용 및 도달도
3. 국어과 영역별 태도 및 능력에 대한 조사
Ⅳ. 수업의 실제
1. 단원: 다섯째 마당.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2. 단원의 개관
3. 대단원의 학습 목표
4. 대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판서 구조도
◆ 본시 평가 계획
목차
초등학교 2학년 국어(쓰기) 교수학습 과정안 다섯째 마당.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2.꿈을 가꾸는 동산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기 / 반응 중심 모형
I. 수업을 계획하며
Ⅱ. 수업 관련 이론 탐색
1. 창작문의 지도 원리
2. 창작문의 지도 단계
3. 교수 ․ 학습 모형 - 반응 중심 학습 모형
Ⅲ. 기초조사
1. 아동 조직 및 실태
2. 2학년 듣기 ․ 쓰기 ․ 문학 영역의 내용 및 도달도
3. 국어과 영역별 태도 및 능력에 대한 조사
Ⅳ. 수업의 실제
1. 단원: 다섯째 마당.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2. 단원의 개관
3. 대단원의 학습 목표
4. 대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판서 구조도
◆ 본시 평가 계획
본문내용
I. 수업을 계획하며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과 창작교육의 도입이다. 6차에 비해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의 창작 지도에서 문학 작품의 개작, 모작, 생활 서정의 표현 등 심층적 감상을 돕는 활동을 포함하여 문학작품의 수용과 창작을 제시하였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학 영역 내용에서는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창작’, ‘문학에 대한 태도’를 제시하였다. 특히 ‘문학의 수용과 창작’에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과 ‘작품의 수용과 창작의 실제’에 동시와 동화, 이야기, 극본 등을 포함한 것은 매우 획기적인 일이며, 이는 창작교육을 독자적으로 새롭게 설계한 것이 아니라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을 분리시키지 않고 조화롭게 결합시켜 학습하도록 하자는 의도로 이해된다. 더불어 국어교육에서의 창작을 ‘문학적으로 글을 쓰는 일련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과 그 결과’라고 해석 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교육을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선정한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러한 의도에 따라 ‘이어질 내용 꾸며 쓰기’는 초등학교에서 문학교육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촉발시키고 창작을 위해 문학적 상상력과 문학적 감수성을 고취시킬 수 있는 문학 작품의 감상과 창작이 통합된 문학 창작교육 활동의 기초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이 수업에서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충분히 자극하는 것과, 상상한 내용을 글로 쓸 때의 주의할 점을 통하여 상상한 내용을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지도하고자 노력하였다.
Ⅱ. 수업 관련 이론 탐색
1. 창작문의 지도 원리
가. 이해와 수용의 원리
이해와 수용의 원리는 문학 작품을 통한 내용의 이해와 그 이해를 바탕으로 수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해는 정확하게 해야 하며 수용은 학습자 자주적으로 할 수 있으므로 서로 상생적인 관계에 있다. 이해는 수용의 기반이 되는 활동으로 정확한 이해가 없이는 학습자의 창조적인 수용이 이루어질 수 없다. 문학 교육은 이해와 수용의 교차점, 즉 이해가 수용을 통해 다양해지고 다시 수용이 이해를 통해 제어되는 순환 관계에서 이루어져야 한댜. 여기서 이해는 ‘있는 것’을 밝혀낸다는 분석의 차원으로서, 수용은 ‘있는 것’을 새롭게 활용한다는 창조적 차원으로 규정된다.
특히, 학년에 따라 문해력 습득의 단계가 다르므로 학년별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작품을 선택하여 다양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저학년의 경우에는 문자언어에 의한 어휘량이나 새로운 단어에 대한 추독력이 부족하므로 이야기 자체에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정확한 줄거리로 이루어져 있는 동화를 선택하여 학습자의 생활 주변에 적용, 주관적인 감성을 표출하도록 해야 한다.
나. 비판과 표현의 원리
비판과 표현의 원리는 이해와 수용의 단계를 넘어서 텍스트를 비판한 뒤에 자신의 표현으로 연결시켜야 한다는 의미이다. 비판을 통해서 이해와 수용한 것을 딛고 새로운 것을 제시해야 한다. 왜냐하면 비판이 동반되지 않은 표현은 단순한 실용적인 기술에 그칠 뿐이기 때문이다. 즉, 학습자가 일반적이고 수동적으로 작품이 요구하는 코드에 복종하게 되는 감상태도에서 문학을 주체적으로 감상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 창의와 생산의 원리
창의와 생산의 원리는 문자를 생산하는 활동은 창의가 따르지 않으면 문화적 가치가 있는 생산품이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이는 창의적인 사고가 발판이 되어야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국어 교과 뿐 아니라 타 교과에서도 마찬가지로 창의적인 사고를 길러주는 것이 학습 지도의 원리가 되어야 한다. 창의적인 사고와 상상력은 학습자의 창작 능력을 길러주어 창작문을 쓸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어과의 교육목표(교육부, 1998:15)에서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항목은 비판적인 이해와 창의적 표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교수 학습 방법에 있어서도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교육부, 1998:117)
창의적인 사고 기능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유창성
유창성은 주어진 문제나 상황 속에서 제한된 시간 내에 해결책이나 아이디어, 사물 이름 등을 유창하게 산출해낼 수 있는 능력이다.
② 융통성
융통성은 어떤 문제에 대해 접근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과 관계된다. 즉 학습자가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자신의 고정관념이나 관습적 사고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제 해결과 유연한 사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③ 독창성
독창성은 산출물 즉 결과와 관계된다. 이는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을 재구성하는 능력이 아니라 새로운 반응, 아이디어 등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따라서 그 산출된 반응 또는 아이디어는 진부하다거나 일상적인 것이 아닌, 다른 학습자들과 차별성 있는 참신성 또는 새로움에 관련된 능력이다.
④ 정교성
정교성은 어떤 문제 상황에 직면하여 보다 문제를 정확히 한다거나 세분화하여 전개시키는 능력과 관계된다.
⑤ 조작성
조작성이란 복잡한 문제사태를 보다 간결하게 하여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사물 또는 사상간의 관련성이나 구조적 관련성을 고려하여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⑥ 민감성
민감성은 어떠한 문제 사태에 대하여 얼마나 민감하게 사실대로 지각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초등학교 2학년 쓰기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초등학교 2학년 쓰기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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