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계몽주의(문학사 수업)
- 최초 등록일
- 2007.06.08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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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계몽주의 문학사 조사 수업 발표 자료입니다. 세밀한 각주와 충실한 내용으로 A+받았습니다! ^-^V
목차
1. 개념
2. 배경
3. 독일 계몽주의 전개
4. 계몽주의 문학(독일)
5. 계몽주의의 의의∙영향
6. 출처
본문내용
1. 개념
인간의 이성과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관계를 규정짓고, 무지와 몽매를 계발시켜 인간 생활의 진보와 개선을 도모하고자 하는 합리주의적 사고 경향이다. 본격적인 시민계급의 시대의 도래로 이전과는 다른 직접적이고 체계적인 사상으로 무장하여 시민혁명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문화의 중심지는 궁정에서 상업적인 대도시로 바뀌었고 작가들도 영주와 궁정에 오락을 제공하는 것보다 계몽에 더 몰두하였다. 18세기 초에 독일에 유입된 계몽사조는 토마지우스(Christian Thomasius, 1655~1728)를 거쳐 대중화되었고, 칸트(Immanuel Kant, 1724~1804)에 의해서 완성되었다. 칸트의 글 「계몽이란 무엇인가 Was ist Aufklärung」에서 계몽주의를 “자신에게 책임이 있는 미성년 상태로부터 벗어나는 것” 이라고 정의하면서 “자신의 오성을 사용할 용기를 가져라!” 고 촉구하였다.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 하에 문학의 영역에서도 계몽주의의 자연적 수단인 이성을 앞세우는 계몽주의 문학이 형성되었다.
▶목표: 인간성 실현, 이상추구, 노력하는 인간, 자기발전, 자기향상(개인의 정신적 자유 추구)
2. 배경
르네상스와 데카르트(Rene Decartes, 1596~1650)의 합리주의, 로크(John Locke, 1632~1704), 흄(David Hume, 1711~1776)등의 경험철학의 토대로 형성되었으며 프랑스 혁명의 배경이 되었다. 자연과학의 발달로 시작된 근대화의 물결은 자본주의 경제체제 도래로 시민계급이 성장함에 따라 기존 체제의 모순 자각,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어졌다. 신(神)이 아닌 인간의 이성(理性)에 의해 의식이 형성되어야 함을 주장하였으며 전제정치와 미신, 귀족계급의 특권, 구체제, 기독교 신앙에 반대하였다.
참고 자료
○『독일문학사』, 조철제. 경북대학교 출판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3』, 아르놀트 하우저 저∙염무웅 등 역. 창작과 비평
○『독일이야기1』, 서울대학교 독일학 연구소 임종대 등 저. 거름
○『유럽 계몽주의와 독일 낭만주의』, 인성기 저. 들녘
○「프랑스혁명이 독일문화의 뿌리 찾기에 끼친 영향」, 이영수 독일학 연구 20호 04년 12.
○「“계몽주의"와 레씽의 에밀리아 갈로티」, 박재만.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소, 1998.
○『(작품 중심의)독일문학사』, Manfred Mai 저∙임호일 역. 동국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