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의 시 세계
- 최초 등록일
- 2007.06.10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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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소월에 대한 설명과 그의 시에 나타난 문법의 연구
목차
Ⅰ. 서론
1. 김소월에 대한 설명과 그의 시에 나타난 문법의 연구에 관한 논문 주제 선정.
2. 목차의 설명.
Ⅱ. 본론
1. 은유로 나타난 김소월의 시 세계
1) 은유의 이론
2) 은유로 나타난 김소월의 시 세계
①시간의 은유
②사랑의 은유
③재생 은유
2. 전통적 소재의 인유 방식으로 나타난 김소월의 시 세계
1) 인유의 시적 의미와 효과
2) 인유로 나타난 김소월의 시 세계
①지명(地名)의 인유 방식
②역사적 사건과 민간 풍속의 인유 방식
3. 김소월 시에서 공감각적의미의 전이현상에 대하여
1)공감각적의미의 전이현상
2)공감각적의미의 전이형상으로 나타난 김소월의 시 세계
Ⅲ. 결론
1. 김소월 시에 나타는 여러 문법적 특성의 정리 및 종합.
2. 나의 견해.
본문내용
Ⅰ. 서 론
1. 서 론
김소월의 시는 오늘날 서양 고전음악에서의 베토벤의 곡처럼 한국인에게는 기본 교양이 되었다. 소월의 시가 한국인의 기본 정서로 녹아 있다는 것은 전공이 다른 사람들까지도 소월의 시에 대해서는 누구나 한마디씩 할 수 있게 된데 서도 단적으로 드러나는데 널리 읽혀지다 보니까 너무 친숙하여 오늘날에는 새로울 것도 없게 느껴지기까지 한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기본 교양으로 체득해야 할 단계로 넘어가 버렸다.
소월은 조선말과 일제 식민지 시대를 산 교양 있는 지식인이었다. 그의 작품경향은 내용면에서 민담, 민요, 향토적인 소재를 재제로 수용하면서 민중적 정감과 전통적인 한(恨)의 정서를 여성적 정조(情調)와 민요적 율조로서 표출하고 있다. 기법면에서 3음보격의 율격을 자유롭게 구사한 그의 시의 율격은 대개가 3음보격을 지닌 7․5조의 정형시로서 자수율 보다는 자연스런 호흡률 위주로 표현하였으며, 음성상징, 호음조, 소리의 공명 등을 이용하여 시에 언어의 탄력성과 입체감을 부여하면서도 민요적 전통을 가진 독창적인 율격으로 계승, 발전시켰다.
한국인들에게 널리 읽혀지고 기본적 교양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시점에서 소월의 시에 나타난 시어 표현의 문법적 특성을 살펴볼 바가 있다고 생각되어 이번 주제를 김소월 시에 나타나 있는 문법적 표현방법 가운데 은유와 인유 공감각적의미의 전이현상에 대하여 짚어보기로 하였다.
서론에서는 이상의 김소월의 간략한 소개와 그의 시에 특성을 살펴보았고, 본론에서는 선정된 주제에 관한 논의를 할 것이다. 결론에서는 각각의 주제의 총체적인 설명과 정리, 종합을 함으로써 이번 주제를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김옥순, 『김소월 시의 패러독스 연구』,이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81).
* 김옥순, 『은유로 나타난 김소월의 시 세계』,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15집(2002.6).
* 김준오, 『도시시와 해체시』,문학과 비평사(1992).
* 류은종, 『김소월시에서의 공감각적의미의 전이현상에 대하여』,중국조선어문1997년 02호(1997.3).
* 손명현 역, 『Aristoteles, poetics』,박영사(1986).
* 전도현, 『소월시의 방법론』,시와 시학 2002년 가을호(2002.9).
* I.A. Richards, 『The Philosophy of Rhetoric』,London. Oxford. New York: Oxford Univ. Press(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