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상에 대한 발표문, 목차 참고하세요^^
목차
Ⅰ.머리말
Ⅱ. 개화사상의 연원(淵源)과 개화파
1. 북학사상과 개화사상의 관계
2. 개화파의 형성과 분화
1) 개화사상의 형성과 발전
2) 동도서기론적 개화
3) 개화파의 분화
3. 개화파의 개혁운동
1) 임오군란
2) 갑신정변
Ⅲ. 위정척사
1) 제 1기(1866년--1871)
① 기정진
② 이항로
2) 제 2기(1876년 개항을 전후한 시기)
3)제 3기(1880년-조선책략유포이후)
4) 위정척사운동의 의의와 한계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조선 후기 이래로 조선 봉건 사회는 나라 안팎으로 커다란 사회 변동의 물결에 휩싸여 왔다. 안으로는 봉건 체제의 낡은 틀을 깨뜨리고 자본주의의 근대 사회로 나아가려는 정치·경제·사회적 변화가 일고 있었고 ,밖으로는 무력을 앞세워 통상을 요구하는 구미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 위협이 높아지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조선 사회 안의 일각에서는 나라 안의 사회 경제적 모순을 자각하고 세계 역사 발전의 방향에 따라서 사회를 이끌려는 사상적 흐름으로서 개화사상과, 이에 대립되는 위치에 있던 위정척사사상이 있었다.
당시 쇄국양이책(鎖國洋夷策) 천주교에 비교적 관대했던 대원군은 프랑스의 힘을 빌어 러시아의 남하를 저지시키려다가 실패한 후, 천주교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을 가하여 1866년 9명의 프랑스 선교사를 비롯하여 수 천 명의 교도를 처형했다. 이에 프랑스는 자국 선교사의 처벌 등을 문제 삼아 7척의 군함으로 조선을 침략함으로써 '병인양요(丙寅洋擾)'가 시작되었다. 프랑스의 침공을 받은 대원군은 서양 오랑캐와 화친한 중국의 경험을 지적하면서, \
참고 자료
논문
김운태,「한말개화사상과 그 운동의 전개」,『朝鮮朝 政治思想硏究』,평민사, 1987.
이이화,「척사위정의 비판적 검토」,『한국역사연구』18, 한국사연구회, 1997.
정옥자,「개화파와 갑신정변」,『국사관논총』14, 국사편찬위원회, 1990.
김영호,「실학과 개화사상의 관계문제」,『한국사연구』8, 한국사연구회, 1972.
단행본
한국철학사상연구회,『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
강재언,『한국의 근대사상』, 한길사, 1985.
강만길,『한국근대사』, 창작과 비평사, 1994.
윤대원,『한국근대사』, 도서출판 풀빛, 1994.
이기백,『한국사신론』, 일조각,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