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최치원의 생애와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7.06.1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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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치원의 생애와 문학 에 대한 분석 내용입니다.
목차
-서론-
1. 연구동기
2. 제 문인들의 평가
3. 생애
-본론-
4. 그 당시 唐의 시 문풍
5. 최치원의 시 고찰
5-1. 전기- 당 유학기
5-2. 중기- 귀국 후부터 입산전까지
5-3. 후기- 가야산 은거 이후
6. 시문학의 의의
-결론-
본문내용
한국 한문학사에서 제일 처음의 문인으로 꼽히는 사람이 바로 최치원이 아니던가. 그 전에 문학인 이 없었던 것도 아니고 더구나 그 시대에 유학을 다녀온 문학자들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최치원을 文宗으로 꼽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최치원은 당대의 일급 문인이요 사상가로서 국내외에 널리 알려졌을 뿐 아니라 인정을 받고 있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실은 다음의 주제 “2. 당대의 문인들의 평가”에서 자세히 알아 보겠다.
둘째 최치원은 그 작품의 질적인 면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양적인 면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문인이요 사상가라는 점에서 이다. 물론 시간적인 거리로 인해 그의 작품 중에서 극소수만이 현전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극소수에 해당하는 그의 현전하는 작품의 양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러한 사실은 계원필경 등 현전하는 그의 시와 문등을 살펴보면 확인된다.
셋째 유사 이래 유리왕 을지문덕 강수 설총 등에 의하여 계승되어 오던 한시문이 최치원에 이르러 체계적인 발전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점이다. 물론 이것은 최치원이 활약하던 당대의 한국한문학이 크게 질적인 향상을 보여준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당시 당에 유학하는 학생의 수가 증가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빈공과에 급제한 인재가 속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한국 한문학사에서 최치원이 차지하는 위치와 비중에 대한 논의가 멀리 고려시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속되어 온 것은 실로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1. 『 최치원 연구』, 이재운 저, 백산자료원, 1999
2. 『삼국사기 열전』,김부식 지음․구인환 엮음, 신원, 2003
3. 『민족문학사 강좌 상』, 민족문학사연구소 엮음, 창작과비평사, 1997
4. 『한국문학통사』1, 조동일, 지식산업사, 1998
5. 『고운 최치원 시집』, 김진영․안영훈 역주, 민속원, 1997
6. 『최치원 문학연구』, 김중렬, 고려대학교 대학원, 1983
7. 『최고운의 삶과 문학』, 이구의, 국학자료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