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권력의 상관관계
- 최초 등록일
- 2007.06.12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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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과 권력의 상관관계』
<문학과 권력>의 관계를 비평적 관점에서,
<문학과 권력이 관계맺는 방식>,
그리고 각 세 편의 소설을 중심으로 살펴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학과 권력의 관계
2. 문학이 권력과 관계 맺는 방식 : 비평의 의미를 중심으로
3.문학작품에서의 권력
1)이문열 ㅡ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2)전상국 ㅡ 『우상의 눈물』
3)조세희 ㅡ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학과 권력의 상관관계』
(중략)
1. 문학과 권력의 관계
「지식의 고고학」에서 푸코뿐만 아니라 서구의 사회학자(베버, 하버마스, 루만)들이 지적하고 있듯이 서구의 경우 문학과 정치(권력)는 18세기 이후 차이 있는 분리된 범주로 사용되었고, 그러한 차이와 분리를 전제로 양자간의 소통이 모색되어왔다면, 우리의 경우 정치(권력)는 언제나 문학의 모태처럼 간주되어왔거나 혹은 마치 문학적 경험과 인식을 가능케 하는 `선험적인 범주`로서 수용되어왔다. 이처럼 양자가 분명 분리된 범주임에도 불구하고
(중략)
2. 문학이 권력과 관계 맺는 방식 : 비평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국 문단을 뜨겁게 달군 이슈 가운데 하나가 문학권력이었었다. 어떤 특정 집단이나 조직 또는 개인이 문단에서 일종의 권력으로 기능을 하고 있다거나, 이로 인해 불합리한 문학적 관행과 파벌의식이 문학 마당을 어지럽히게 되었다는 논리가 문학권력에 대한 일련의 논쟁을 주도했었던 것이다.
비평이 이념을 반영하는 정치적인 것임은 무엇보다도 문학작품뿐만 아니라 문학작품에 대한 비평이든 비평에 대한 비평이든 모든 비평이 언어 텍스트로 존재한다는 데에서 찾을 수
(중략)
3.문학작품에서의 권력
1)이문열 ㅡ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이 소설은 자신만만한 합리주의자인 나(한병태)와 권력을 휘두르는 독재자 엄석대의 만남으로 시작한다. 나는 자유당 정권이 기승을 부리던 때, 공무원인 아버지가 된서리를 맞게 되어 나는 서울 명문 국민학교에서 볼품 없는 시골 국민학교에 전학을 오게 된다. 반장이요
(중략)
참고 자료
1.이명재, 『실험의식과 전통적 서사작품들』
2.문학동네 2001년 겨울호 특집 / 문학과 정치
3.업톤 싱클레어, 「힘의 예술」, 종로서적, 1979.
4.권오룡 ,「문학과 사회」: 2000년 여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