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지형변화와 그 의미 : 귀여니의 소설 그 놈은 멋있었다 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06.1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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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 지형변화와 그 의미』
ㅡ귀여니의 소설 <그 놈은 멋있었다>를 중심으로
목차
프롤로그
1. 귀여니의 소설 <그 놈은 멋있었다>를 중심으로
1)이 소설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
2)소설 <그 놈은 멋있었다>의 특징을 요약
2. 문학의 언어문제 : 인터넷 소설들의 언어
3. 문학의 변화
1)현대문화를 이끄는 가장 대표적인 정신적인 세력은 모더니즘(Modernism)이다
2)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그 이름이 암시하는 대로
모더니즘으로부터의 탈출과 대안이라는 양면적 성격을 갖는다
3)아방가르드(Avant-garde)
4. 20세기 전위성과 21세기적 전망
1)21세기, 즉 오늘의 문학은 20세기라는 지난 시대의 전통 속에 놓인다
2)80년대 문학이 다양한 기법과 개성의 실현
3) 21세기에도 우리문학의 전위성은 여전히 계속될까?
4)문학이 21세기에도 존재할 수 있을 것인가
에필로그
본문내용
『문학의 지형변화와 그 의미』
ㅡ귀여니의 소설 <그 놈은 멋있었다>를 중심으로
(중략)
프롤로그
ㅡ개인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은 글을 발표하는 일에서 혁명을 일으켰다. 모든 사람들을 독자로 만들었고, 제록스 복사기는 모든 사람들을 출판업자들로 만들었다. 인터넷은 모든 사람들을 저자로 만들었다.
ㅡ마셜 맥루한
지금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쟁에 이어 인터넷 소설로 관심의 초점이 모아진 문학의 위상에 서 있다. 모더님즘을 제치고 보편 타당한 듯이 받아들여질 듯 하던 포스트모더니즘도 단지 한때의 열병처럼 지나간 현 시점에서 문학의 지형과 그 의미를 논하는 데 있어서 <인터넷 소설>에 관하여 피력함이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것은 한 편의 소설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귀여니의 <그 놈은 멋있었다>가 그 원인제공이다. 그러나 그 소설이 등
(중략)
2. 문학의 언어문제 : 인터넷 소설들의 언어
무언가의 이념 또는 이데올로기를 숨기고 있으면서도 그렇지 않은 것처럼 보이도록 스스로를 신비화하는 것이 언어인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신비화를 특히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있다면 이는 바로 문학의 언어이다. 문학이 인간의 삶이나 현실에 대한 섬세하고도
(중략)
어의 가능성을 탐구하려는 치열한 미학적 전위성에 이르지 못하고 자폐증의 진술만을 반복하는 경우는 문학의 범주로 받아들이기 힘들다. 이제 우리 문학에서 전위성은 더 이상 희귀한 예외로서 주목되지도 않고 전위의 외양만으로 인정되지도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