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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어학]유스토 L.곤잘레스 초대교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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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6.14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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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스토 L.곤잘레스의 초대교회사읽고 자기말로 요약 하고 서평하라
목차제1장 서론
제2장 때가 차매
제3장 예루살렘 교회
제4장 이방인에의 전도
제5장 최초의 국가와의 대결
제6장 2세기의 박해
제7장 신앙의 수호
제8장 신앙의 결정
제9장 교회의 스승들
제10장 제3세기의 박해
제11장 신자들의 생활
제12장 대박해와 최후의 승리
제13장 콘스탄틴
제14장 공식적 신학, 어용신학 : 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
제15장 수도주의 운동의 반동
제16장 분파주의적 반동 : 도나티즘 (Donatism)
제17장 아리우스 논쟁과 니케아 종교회의
제18장 이교도들의 반동 : 배교자 줄리앙
제19장 알렉산드리아의 아타나시우스
제20장 위대한 캅파도키아인들
제21장 밀란의 암브로즈
제22장 존 크리소스톰
제23장 제롬
제24장 힙포의 어거스틴
제25장 한 시대의 종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보는 성경 66권들 중에 누가는 누가복음서와 사도행전을 썼다. 그의 저서에서는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특히 사도행전에는 결론부가 없는데 이것은 아직 성령의 모든 역사가 종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거기에는 오순절 이후에 시작된 교회의 역사에 대해서는 성령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기독교 교회의 역사를 보면 교회역사는 신앙에 참여한 사람들을 통한 역사이지만, 정말로 성령이 함께 역사 하고 계신가를 찾아보기는 힘들다. 그러나 이점에서 우리가 알아야할 것은 성령의 역사가 우리와 동일한 죄인들에 의해서 이루어 졌다는 것과 우리와 같은 죄인들을 통하여 복음이 전해졌다는 것을 염두 해 두어야 한다. 또 우리가 초대 교회사를 배우는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유는 우리가 교회의 전통으로부터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아니하고 초대교회를 현대교회의 모습과 동일하게 믿고 해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들의 해석을 주관적으로 절대화하여 하나님의 말씀과 혼란시키기 때문이다.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과거의 역사를 올바로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만 교회의 전통으로부터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아니하고 초대교회를 바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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