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스탠리큐브릭-아이즈와이드셧
- 최초 등록일
- 2007.06.1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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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탠리 큐브릭의 유작인 `아이즈와이드셧`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영화속 색의 상징적인 의미에 중점을 두었고 바탕이론은 프로이드의 인격론입니다.
프로이드의 인격론에 관련해 작성하실 분들은 참고자료로 좋을 듯 합니다.
`영화의 이해`란 교과목의 보고서입니다.
목차
□ 줄거리
Ⅰ. 서 론
Ⅱ. 본 론
1. 색채 대비 - 붉은색과 파란색
2. 색의 상징성
(1) 노란색
(2) 붉은색
(3) 파란색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영화는 스탠리 큐브릭의 유작으로서 영화의 원작은 아르투르 스닛츨러(Arthur Schnitzler)의 <Traumnovelle(꿈의 이야기)>라는 소설이다. 이 소설은 어느 원만한 관계의 부부가 각각 에로틱한 상상과 꿈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위기에 처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소설이 쓰여진 것은 1920년대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무의식의 세계 내지는 꿈의 세계의 표현을 지향하는 초현실주의 사조가 주를 이루던 시대이다.
소설에서 주인공은 꿈과 상상을 통해 표출된 억압되었던 욕망으로 심리적 공황 상태에 빠지고 그것을 창녀와 어머니라는 2개의 판타지를 융합함으로써 해소하게 된다. 이 소설을 영화화하겠다는 스탠리 큐브릭의 프로젝트는 1971년부터 시작되었고 30년간이나 감독이 매료되었다는 사실은 소설의 몽환적인 분위기와 구조를 영화화함에 있어 소설로서의 표현으로 부족했던 시각적인 표현이나 그로인한 시각적인 감흥 또는 충격이 영상적인 기법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됨을 예상하게 한다.
프로이트는 “꿈이란 (억압되고 억제된) 소원의 (위장된) 성취”라고 하였다. 이에 따르면 꿈을 통해서 자아는 이드(id)와 만나게 되며 초자아와 이드의 대립은 현실과 꿈의 대립으로 표현될 수 있고 이것은 영화 전체를 이루는 축이 된다. 뉴욕 상류층 부부인 빌 하포드와 앨리스의 성적 일탈과 환상은 꿈을 통해 표출되며 이는 결국 금기와 맞닿아 있다. 앨리스의 상상 속에서의 외도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빌과 꿈속에서의 난잡한 성교 장면 때문에 괴로워하는 앨리스는 성적인 일탈에 대한 금기에 의해 억압받는 현실적인 상류층 부부의 모습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 애이미 토빈 (Amy Taubin), ‘불완전한 사랑: 스탠리 큐브릭의 마지막 필름’,
Film Comment 1999 9/10호
- 지그문트 프로이트, 김인숙 옮김, ‘꿈의 해석’, 열린책들
- 미셰 파스투로, 미셸 파스투로의 색의 비밀(색의 상징성과 사회적 의미), 미술문화
- 강홍구, 그림속으로 난 길, 아트북스
- 정재형, 영화 이해의 길잡이, 개마고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