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원생몽유록
- 최초 등록일
- 2007.06.17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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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생몽유록에 대한 전반적 정리, 감상과 맺음말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생몽유록에 대해 금방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권의 책을 정리하여 만든 리포트로 새로운 리포트를 쓰시거나
공부를 하실때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서론
2.몽유록양식에 대한 전반적 이해
3. <元生夢遊錄>의 書誌 및 流通
4.<元生夢遊錄>의 내용, 작품 성격과 주제
5. <元生夢遊錄>의 작자문제
6. <원생몽유록>의 문학사적 의의
7. 감상 및 맺음말
본문내용
1.서론
‘꿈’이라는 장치를 이용하여 가상계 속 이야기를 다루는 몽유록은 15-17세기 문학사에 뚜렷한 자취를 남겼는데, 이는 고전소설이 중세적 이데올로기에 대립하는 면을 그림으로써 당대 사대부층에게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는 사실에서 그러한 현상의 緣由를 파악할 수 있다. 시대를 문제적인 것으로 인식한 작가가 자신의 치열한 문제의식을 꿈이라는 가상공간을 假託하여 稀釋시킴으로써, 세간의 비난과 지배층으로부터의 위협에서 신변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 장효현, <韓國古典小說史硏究>,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가 아니었던가 한다. 임제의 <元生夢遊錄>을 서두로 <피생명몽록>, <달천몽유록>, <강도몽유록>등 16,17세기 일련의 한문 단편소설들이 바로 이러한 몽유록계 소설의 영역에 들 수 있다. 이 중 16세기 중반에 창작된 <원생몽유록>은 夢遊錄의 전형적 작품으로 端宗과 그의 復位를 꾀한 사육신을 소재로 하였다. 세조의 왕이 찬탈이라는 사건을 바탕으로 봉건정치이념과 현실과의 괴리를 문제 삼고 있으며, 작가의 현실 비판적 의식의 강하게 투영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원생몽유록>은 오랜 시간 동안 작자 문제에 대한 시비가 있었고, 여러 가지 쟁점으로 학자들의 연구가 계속 이어져 왔다. 이 글에서는 그러한 사항들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원생몽유록>의 내용과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2.몽유록양식에 대한 전반적 이해 신재홍, 원생몽유록의 작품성격과 문학사적 의미, <한국고전문학입문>, 집문당, 1996
<元生夢遊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작품이 속한 몽유록 양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몽유록은 한 작품의 명칭이 아니라 作品群의 명칭이다. 작품군이라 했을 때는 그들 작품들이 하나의 범주로 묶여질 수 있는 어떤 공통된 특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첫째, 표면적으로 이들 작품에는 대개 ‘몽유록’이란 제목이 붙어 있다. <대관재몽유록>, <원생몽유록>, <달천몽유록>, <강도몽유록> 등이 그것이다. 국문학 연구 초기에서부터 일군의 작품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몽유록이라는 題名을 따온 것이었다. 그런데 연구가 진척됨에 따라 꼭 몽유록이란 제명이 붙어 있는 작품 뿐 아니라, 내용면에서 꿈을 통한 주인공의 체험이 기술되어 있는 작품들 <금생이문록>, <피생명몽록>, <내성지> 등의 작품이 몽유록으로 분류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