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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어학]영화평론_나이트 샤말란의 작품 세계

*보*
최초 등록일
2007.06.18
최종 저작일
2007.03
8페이지/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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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각’의 지배를 거절하는 몸짓
: M. 나이트 샤말란의 작품 세계 에 대한 분석 내용입니다.

목차

눈의 거부
주체의 대상화
다양한 지각의 놀이
주체의 회복에 따른 세계의 재편과 화해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샤말란의 영화 세계에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공포’와 동시에 나에게만 보이는 세계로 인해 세계와 분리된 혹은 격리된 자아가 겪는 ‘슬픔’의 두 축이 있다. 이 두 축의 기저에는 세계를 보이는 것으로 해석하는‘망막 중심의 눈’의 인식 태도가 깔려 있다. 특히 서스펜스의 해소가 지나간 이후까지 남아 있는 슬픔의 정서는 보다 더 강하게 전 작품에서 베어 나오는데, 세계로부터 배제되고 소외된 슬픔이자 자기에 대한 자기소외로 특징되는 비개인성(impersonality) 의 슬픔이다. 또한 개인의 구체적 일화가 부재하고, 비밀의 고백이 부재하며, 따라서 자기 자신을 포함한 모든 심리에 대한 관심이 부재하는 텅 빈 자아에 대한 슬픔이기도 하다. 이 글은 이 슬픔의 정조가 영화 속에서 해소되는 과정을 주목하고‘시각’(vision)을 단초로 이 작동 방식을 짚어 보고자 한다. 그의 영화에서 전반적으로 드러나는 특징은 감상자로 하여금 ‘볼 수 있는 것’과 ‘볼 수 없는 것’을 의심하게 함으로서 인식의 독점적 권위를 누리고 있는 ‘눈’(eyes)과 ‘본다’(see)의 행위를 의심하게 한다. .

참고 자료

임철규, 『눈의 역사, 눈의 미학』, 한길사, 2004
데이비드 마이클 레빈, 『모더니티와 시각의 헤게모니』, 백문임•정성철 역, 시각과 언어 (2004)
*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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