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마유키오 신문지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7.06.18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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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시마유키오의 신문지(신문가미) 우리나라에선 그다지 알려지진 않았지만 문맥이 자연스럽고 독자에게 많은내용을 알리고자한 일본에서는 유명한 단편 소설중 하나이다.
미시마 유키오의 새로운 문학세계로 빠져보자.
목차
<작가소개>
<줄거리>
<감상문>
<참고감상문>
미시마유키오의 어린시절의 에피소드
본문내용
<작가소개>
본명은 히라오카 기미타케[平岡公威]이고, 도쿄[東京]에서 태어났다. 1944년 도쿄대학교 법학부를 나왔다. 재학 중에 이미 소설을 썼으나 제2차 세계대전 후 가와바타 야스나리[川端康成]의 추천으로 문단에 데뷔했다.
1949년 장편소설 《가면(假面)의 고백》으로 문단에서 확고하게 지위를 굳혔다. 그는 전후세대의 니힐리즘이나 이상심리를 다룬 작품을 많이 썼는데, 그 본질은 오히려 탐미적이었다. 《사랑의 갈증》(1950) 《금색(禁色)》(1951∼1953)을 거쳐 그의 방법론이 거의 완전하게 표현된 것은 《금각사(金閣寺)》(1956)에서였다.
이단적인 미와 지성이 통합된 작풍으로 정평이 있었으나 《우국(憂國)》(1960) 무렵부터 쇼와[昭和] 사상에 대한 관심이 깊어져 점차 급진적인 민족주의자가 되었는데, 《영령(英靈)의 소리)》(1966) 등에서 낭만적 동경과 천황제의 의미를 확인하고 《풍요의 바다》(1965∼1971)를 유작으로 하여 1970년 11월 그가 주재하는 ‘다테[楯:방패]의 회’ 회원 4명을 이끌고 육상자위대 동부방면 총감부에서 총감을 감금하고 막료 8명에게 중경상을 입힌 후 자위대의 각성과 궐기를 외치며 할복자살하는 이른바 ‘미시마 사건’으로 내외에 충격을 주었다. 그 밖에 《로쿠메이칸[鹿嗚館]》(1957) 《나의 벗 히틀러》(1968) 등의 희극이 있다.
참고 자료
三島由紀夫の「新聞紙」の感想 - 日本語日本文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