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이백과 두보의 비교, 새로운 방법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06.19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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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동안 이백과 두보에 대한 비교분석은 많았지만,
인터넷에 난무하는 흔해빠진 비교분석이라 레포트에 더이상 참고자료가 될 수 없었다.
이 레포트는 전혀 새로운 방법으로 비교분석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방법에 의해 A+를 받은 레포트이다.
목차
1.시작하며...
2.먼 곳에서 시작하는 엉뚱한 출발
3.융화와 동화
4.이백과 두보의 삶으로 보는 융화와 동화
5.이 기준을 작품에 적용해보기
5.1.이백 - 春夜宴桃李園序
5.2.두보 - 春望
6.마치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시작하며...
唐대에 뿐 만 아니라 중국의 문학사를 살펴봐도, 항상 최고로 불리는 두 시인이 있다. 詩聖으로 불리는 두보와 詩仙으로 불리는 이백이 그들이다. 그들이 중국문학의 역사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우리는 중국문학의 최고봉이라고 부를만한 몇 십 명의 후보를 두고 논쟁을 거세게 하고 있을지 모른다. 최고라는 점에 이견이 없는 두 사람은 같은 시기에 살았지만, 상당히 다른 시풍을 가졌다. 개인의 삶의 영향이 문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지라도, 전체적인 문단의 분위기가 그 시대의 시풍을 좌우하는 모습을 봤을 때 나에게 그러한 차이가 이상하게 느껴졌다. 같은 시기의 서로 다른 시풍을 가진 최고의 시인 이백과 두보.
그들의 시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그 이상한 차이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된다고 생각했다. 일정한 기준점이 있어야 시에 숨겨진 의미를 좀 더 쉽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느낌이 좋다. 나쁘다. 아름답다. 경쾌하다와 같은 시의 겉모습만의 평가로 끝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레포트에서는 그들의 시를 감상할 수 있는 내 나름의 방법을 펼쳐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이백과 두보에 대한 비교를 하는 것이 이 레포트의 주제이다.
참고 자료
두보시선, 김의정, 문이재, 2002
이백시선, 신하윤, 문이재, 2002
중국문학사, 김학주, 신아사, 2005
이야기중국문학사(상), 지세화, 일빛,2006
미학 오디세이, 진중권, 휴머니스트, 2003
영상 커뮤니케이션, 홍기선, 현대문화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