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한국 침례교의 신학적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7.06.19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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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침례교의 신학적 특징에 대해 구약 신학,조직 신학,실천신학 등....을 바탕으로 정리해
놓은 자료입니다.
목차
1.한국 침례교의 신학적 특징
2.바른 성서관 정립을 위하여
3.한국 침례교의 구원관
4.한국 침례교의 교회론
5.한국침례교의 종말론
6.한국 침례교의 회중예배 특성
7.한국 침례교 목회론
8.한국 침례교의 문화. 윤리관
9.한국 침례교의 선교론
본문내용
한국 침례교의 신학적 특징
한국 침례교의 신학적 특징 허긴/ 총장, 역사신학
한국 침례교의 신학적 특징은 무엇인가?
침례교의 신앙과 신학은 특정의 신학을 들어 침례교의 신학이라고 주장할 수 없는데 그 특징이 있다고 한다. 침례교인들은 특정한 하나의 신학체계나 교리 장정을 만들어 그들의 신앙을 통제하기 보다는 체험적이고 실천적인 삶을 통하여 침례교의 정체성을 유지해왔다.
역사적 관점에서 침례교의 신학은 칼빈주의와 아르미니우스주의 및 수정칼빈주의의 범주에 속하여 왔으며 신앙과 신학에 있어 유일한 권위를 성경에만 두고 성서해석의 자유를 개인에게 부여하므로 특정의 신학의 권위를 용납하지 않았다. 신앙생활에 있어서는 이론적 사고보다 실천적 체험에 우위를 두어 선 체험 후 설명이라는 신학적 특성을 가졌다. 자유와 은혜의 조화와 긴장관계 속에서 하나의 신학을 모색하고 정립하는 것은 침례교 신학의 특성이며 정체성이기도 하다.
한국 침례교의 신학적 특성을 말할 때 성서와 전통적 기독교 교리와 함께 신학 형성의 컨텍스트로서의 한국의 문화환경과 한국인의 종교적 경험을 배제할 수 없다. 한국 침례교는 미국남침례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그것이 얼마나 한국의 문화 환경과 한국인의 종교적 경험에서 한국적인 신학의 상황화가 일어났는가? 하는 침례교 신앙의 본질적 원리에 적용하는 한국적 자주화가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