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인터넷과 관련된 사회 문화적 현상
- 최초 등록일
- 2007.06.20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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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과 관련된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전자상거래와 미디어 채널의 인터넷화를 대분류로 나누고 각각을 소분류하여 다양한 사회, 문화적 현상들을 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전자상거래
1-1.공인인증서
1)개념
2)발급방법, 절차
3)전망
1-2.인터넷 뱅킹
1-3.인터넷 쇼핑몰
1)개념
2)등장배경
3)확산이유
1-4.가격비교 사이트
1-5.인터넷 예매 문화
1-6. 게임 아이템거래 사이트
2.미디어 채널의 인터넷화
2-1.인터넷 중계
1)도입
2)방식
3)확산
4)특징
5)전망
2-2.인터넷 뉴스
2-3.인터넷 라디오
1)등장배경
2)특징
3)전망
2-4.인터넷 강의
------결 론
본문내용
초기 대효과 이론은 수동적 수용자에게 치명적, 즉각적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탄환에 자주 비유되어 탄환이론이라고 불린다. 또는 마치 주사약이 우리 몸속에 투여되듯 효과가 강하다는 뜻에서 피하주사이론 이라고도 불린다. 매스미디어는 모든 수용자에게 강력한 보편적 효과를 미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들에 따르면 수용자는 매우 수동적이고 비이성적이며, 매스 미디어의 효과를 피할 수 없다. 하지만 뉴미디어의 등장과 함께 수용자가 능동적으로 변해가면서 초기 대효과 이론만으로는 수용자의 성격을 정의할 수 없게 되었다. 이로 인해 이용과 충족 이론이 등장하게 되었고, 여기서 수용자는 능동적 수용자로 특정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를 이용하며 수용자 자신이 선호하는 특정 유형의 미디어와 미디어 내용을 선택하여 이용한다. 능동적 수용자에게 뉴미디어는 새로운 의제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공론장을 창출해내는 기능도 수행한다.
여기서는 디지털 미디어의 대표 격인 인터넷과 관련된 사회 문화적 현상들을 능동적 수용자의 입장에서 알아보려 한다.
본 론
1. 전자상거래
-인터넷이나 PC통신을 이용해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도 기업 간 문서를 전자적 방식으로 교환하거나, PC통신의 홈쇼핑·홈뱅킹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으나,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상에서의 거래와 관련지어 생각하게 되었다.
1-1. 공인인증서
참고 자료
① 공인인증서
네이버 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44472
디지털 금융 - 이충열, 김재필, 이영수 공저, 도서출판 홍, 2000
연합뉴스 11월 22일 기사
② 인터넷뱅킹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센터 http://www.yessign.or.kr/
고용보험 인터넷 서비스 http://www.ei.go.kr/jsp/cer/hp_cert020.jsp
우리은행 공인인증센터 http://www.wooribank.com/
③ 인터넷쇼핑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의 만족요인-이재희 석사논문 (국회도서관)
전자상거래 이론과 실무 -저자: 홍성수 외
www.google.co.kr 국내외 전자쇼핑몰 현황 및 발전방향 쇼핑몰의 이해
④ 가격비교 사이트
김찬웅 「미국의 전자상거래 사례 연구」 생능출판사 2000
김진우연세대 벤쳐동아리 「인터넷 쇼핑몰」 21세기북스 2000
조장은 「일본 인터넷 수익 모델을 벗겨라」 더난출판 2001
노주환 「옥션에서 돈버는 인터넷 창업」 길벗 2003
윤광운 외 「전자상거래개론」 삼영사 2004
네이버 www.naver.com
구글 www.google.co.kr
"전성기 열린 예매 사이트" -2004.03.11 중앙일보
“가격비교사이트 2라운드 경쟁 돌입” 2005.06.19 경향신문
⑥온라인 게임 머니, 아이템 거래 사이트
IT 정보단 정보분석팀, 문형돈 연구원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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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11.27 최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