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한국의 탈춤 분포도
- 최초 등록일
- 2007.06.21
- 최종 저작일
- 2007.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탈춤의 분포도와 설명입니다.
목차
탈춤의 유래와 분포
탈춤의 분포도
한국의 탈춤
본문내용
▲탈춤의 유래와 분포
•탈놀이란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의 일종이다.
•한국 탈놀이의 기원은 농경의례설, 기악설(伎樂說), 산대희설(山臺戱說)의 세가지로 논의되어 왔으며, 고구려의 무악(舞樂), 백제의 기악(伎樂), 신라의 처용무(處容舞)와 오기(五伎) 등과 같이 대륙에서 전래된 산악백희(散樂百戱)가 향악화(鄕樂化)되고,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 전기에는 사찰 기악의 민속극화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조선 전기의 각종 가면희가 17세기 중엽에 이르러 현재의 것과 같은 산대도감극(山臺都監劇) 드라마로 정립되었다.
•산대도감극은 도시형의 탈놀이로, 조선 궁중의 나례도감(儺禮都監)이나 산대도감의 관장 아래에서 산대라고 불린 무대에서 상연되던 때의 호칭에서 유 래된 것이다. 그런데 1634년에 산대극 상연이 폐지되자, 해산된 연희자들이 민간에 정착하면서 오락을 위한 민속극으로 변모하게 된 것 같다. 대표적인 것이 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 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통영오광대, 고성오광대, 가산오광대, 수영야류, 동래야류 등이다. 한편 이와 계통 을 달리 하는 서낭제 탈놀이 중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는 농경의례설과 관련되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써 연희되며, 세시의례(歲時 儀禮) 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로 분류할 수 있다.
제1과장
•사자춤 과장
▸큰 백사자 등장하여 한바
탕 춤을춤
•상좌춤 과장
▸악귀를 쫓는 의식
•상좌춤 마당
▸신에대한 기원 나타내는 벽사
•4상좌춤 과장
▸사방 신(神)에 대한 배례로 벽사의 의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