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요한의 신학
- 최초 등록일
- 2007.06.22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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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한복음에 대한 신학적 정리내용입니다.
학부생들이 이해하기에는 좀 수준이 높은 자료입니다.
학부3학년에서 4학년, 또는 대학원생들에 맞는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요한 신학의 배경과 자료들
3. 요한신학의 주제들 (전제들, 영광의 신학)
4. 요한 신학과 요한의 신학이 일으키는 문제들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요한복음서 기자는 신학적인 논문을 쓴 것이 아니라 복음서 곧 예수의 사역에 관한 내러티브를 썼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요한복음의 저자는 다른 복음서 기자들보다 신학적인 문제들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요한은 다른 신약성서 저자들보다도 분명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기독교 믿음의 대상으로 다루고 있으며, 독자들로 하여금 성령의 역사로 그들에게 주어진 이 믿음의 의미와 중요성을 숙고하게 한다. 제사복음서는 믿음의 대상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진술한 사실을 전제로 하나 동시에 새로운 방향에서 그를 서술하며, 그 믿음의 특징과 함축된 의미들에 관한 생각을 소개한다. 고대 교회의 신학적 교리와 요한복음서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명백하다. 요한복음서의 근원에 관한 질문들, 특별히 저자 문제와 공관복음서와 이 복음서의 관계에 관한 질문들은 이미 초기 기독교 문서에서 논의된 주제들이다. 현재 요한복음서는 저작 연대, 장소, 저자에 관한 질문들에 관한 논의는 비록 완결된 것이 아니나, 어느 정도 마무리 되었다. 요한복음서가 신약성서의 정경이 된 까닭은 이 책의 본질적인 가치가 높이 평가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도의 저작으로 인정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러티브의 반성적, 회고적인 특성은 요한복음서가 초기에 쓰여진 것이 아니라 비교적 후대에 쓰여진 작품이라는 전승을 지지한다. 또한 대부분의 비평적 학자들 역시 이 견해에 동의해 왔다. 대한 새로운 눈을 뜨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김득중, 요한의 신학, (서울: 컨콜디아)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