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맥주 배송게임에 따른 최종 보고서입니다.
15일간 조원 5명이서 미친듯이 레포트를 작성한 것입니다.
5000번 이상 수 없이 맥주 배송게임 돌리고 나서 한 결론입니다.
해피캠퍼스에서 찾아봤는데 영 시원치 않더라구요..^^
맥주 배송게임에서 이만한 자료는 없을 듯합니다.
다들 좋은 학점 받으시구요^^
화이팅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게임 진행 절차
3. 실험 설계에 대한 가설
Ⅱ. 본론
1. 기본 정책
(1) 정책
(2) 정책 설명
(3) 수요량 설정
(4) 주문량(Enter to Order)
2. 각 단계별, 정책별 실험결과
(1)공장
(2)유통
(3)도매
(4)소매
3. 각 파트별 실험결과 분석
(1)공장
(2)유통
(3)도매
(4)소매
Ⅲ. 결론
1. 가설 검증
참고 문헌
본문내용
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공급업자에서 최종 소비자까지의 공급사슬 상의 정보, 물류,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인 관점에서 체인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서 효율성을 극대화하자는 개념이다. 이러한 개념이 최근에 부각되어진 이유에는 기업 환경이 점점 고객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경쟁이 더욱 가속화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고객들은 신속한 납품을 요구하면서도 최신의 기술과 특성을 갖춘 고객화 된 제품을 요구한다. 고객 자신들의 개별적인 욕구에 맞는 옵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제품의 표준화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이 점은 대부분의 시장 영역에서 대량 고객화 능력을 가진 기업이 성공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생산자는 모든 제품을 고객의 개별적인 요구에 맞도록 즉각적으로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생산자나 유통업자들은 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이에 따라 재고를 보유함으로써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려고 한다. 하지만 공급체인 구성원들의 개별적인 수요 예측은 공급체인에서 수요 증폭 현상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이 원인을 공급체인 채찍효과라고 한다.
우리는 비어게임에서 이런 채찍효과가 공장, 유통, 도매, 소매에 걸쳐서 어떠한 형식으로 얼마만큼의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이런 채찍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각 정책과 옵션(정보공유, 리드타임 감소, 중앙 집중화)에 따른 변화를 주기로 하였다. 이를 통해 채찍효과를 얼마만큼 감소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겠다.
참고 자료
- 김기범, "채찍효과 정량화를 통한 공급사슬 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비어게임을
바탕으로" , 2002.12.
- 박성훈, "제품수요 특성에 따른 공급체인 구성원의 재고 전략이 공급체인 채찍효
과에 미치는 영향" , 2003.02.
- 김태현, 문성암, 물류 및 공급체인 관리, 한국맥그로힐, 2007.07.
- 동국대학교 Bear game 논문 자료 2004.05
- 구본찬, “ 수요예측에 따른 공급체인 동적 특서에 관한 연구” 2003. 02
- David Simchi-Levi, Philip Kaminsky, Edith Simchi-Levi , 물류 및 공급체
인 관리 , 2001.03
- SCM 대한상공회의소
- Wisner, Joel D, Leong, G. Keong Tan, Keah-Choon, 김수욱, 공급사슬관리,
한경사, 2005
- 공급사슬관리 SCM= Supply Chain Management/ 한동철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