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그림과 기호학-기호와 상징
- 최초 등록일
- 2007.06.23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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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의명 기호와 상징 시간에 발표한 레포트 입니다.
도판과 본문이 같이 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기호학적인 시점에서 _ 그림과 언어
3. 기호학적 분석
가. 통합적인 틀
나. 외시 의미
다. 함축 의미
라. 신화
4. 물질과 시각성을 지나서
5. 맺음말
참고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나의 내용질료로 이루어낸다 또한 기호는 양면성의 실체로 그것의 내용질료는 개념적기반을 지니고, 반면에 표현질료는 물질적기반을 지닌다고 했다. 더불어 소쉬르가 말했던 <기표와 기의>에 의한 이중분절능력을 지닌다. 또한 아무런 의미도 지니지 않던 비기호non-sign가 기호의 영역 안으로 들어올 때, 그것은 형상태figura, 즉 기호 가능체가 된다.
예를 들어 고흐의 작품안의 붓 자국은 붓 자국만 보면 일본의 <우끼요에>에 영향을 받은 화가의 독특한 개성이 담긴 붓 자국에 지나지 않지만, 작품 전체 안에서는 고흐의 불안정하고 분열적인 정신상태를 표현하는 형상태, 기호가능체가 되는 것이다.
그림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은 그림을 하나의 텍스트라고 봄으로써 가능해 진다. 여기서 사용되어지는 분석의 틀의 하나는 옐름슬레우의 것이고 하나는 바르트의 신화 모형이다. 이 두 가지 틀의 모형을 포함시켜 하나의 통합적인 틀을 얻을 수 있다.
참고 자료
김 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서울:민음사, 1994 (교재)
{기호와 상징} (부교재)
댄 브라운. {다 빈치 코드}. 서울: 대교베텔스만, 2005
움베르토 에코. {세상의 바보들에게 웃으면서 화내는 방법}. 서울: 열린책들, 1999
움베르토 에코. {장미의 이름}. 서울: 열린책들, 1993
E. H. 곰브리치. {서양미술사(16th edition)}. 서울: 도서출판 예경,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