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오경과 구약의 언약신학 - 출애굽기 19장-40장 언약신학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7.06.23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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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과목 중 모세오경에 속하는 출애굽기 연구입니다.
연구 방법론은 언약신학으로서 출애굽기 19장에서 40장까지 언약신학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재조명한 연구입니다.
사진자료도 함께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출애굽의 목적으로서의 시내산 언약
2.시내산언약의 내용
(1) 언약 당사자들 사이의 관계에 역사성을 천명하는 서언 (historical prologue, 출19:4)
(2) 언약 당사자의 관계규명(definition of partners,출19:5~6)
(3) 중재자 모세를 통한 교섭(negotiation by the mediator,출19:7~8)
(4) 언약 당사자들의 대면(meeting of the partners, 출19:9~25)
(5) 언약조건(1):언약 당사자가 직접 준조건/규범(direct covenant-law giving(1),출20)
(6) 언약조건(2):중재자를 통하여 준조건 / 규범(indirect covenant-law giving(2),출21~23
(7) 언약비준예식(covenant ratification ceremony, 출24:3~8)
8) 언약비준 (축하연회(celebration of the ratified covenant,출24:9~11)
3.성 막 : 언약을 증거하는 증거막, 언약 당사자의 만남의 장소로서의 회막
(출25~31장,34~40장)
4. 언약의 파기와 언약의 갱신(32~34장 )
출애굽기 25~31,35~40장의 신학과 메시지
1.서론적 고찰
2.내전의 내용
3.외전의 내용물들
4.증거막과 직접 관련된 사람들과 그 행동원칙
5.결론적 고찰:창조 그리고 언약의 증거막
제9장 출애굽기 32장 1~6절의 주석적 신학적 연구
:우상숭배인가 안약파기인가?
1. 들어가는 말
2. 본문들의 통일성
3. 32장 1~6절의 주석
4. 출애굽기 32장1~6절의 총체적인 신학적 의미
5. 출애굽기 32-34장의 의미를 향하여
6. 나가는 말
본문내용
출애굽기 19~24장의 신학과 메시지
(여호와와 이스라엘이 시내산에서 맺은 언약)
1. 출애굽의 목적으로서의 시내산 언약
출애굽기라는 모세오경의 두 번째 책에 붙여진 이름은 마치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떠나는 것으로 생각하게 만드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출애굽 자체가 아니라 목적을 이루기 위한 과정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그 목적은 이미 창세기에서부터 예견되고 준비된 것이며, 나머지 삼경(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의 출발점이 되고, 이 목적은 하나님이 출애굽기 3장 12절에서 약속하신대로 시내산 (‘이 산’)에서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는 것이고, 그 결과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할 때에 출애굽기가 단순히 민중이 현실의 억압에서 해방 받는 역사를 기술한 책이라고 오해하게 되는 거지요. 그러므로 모세의 이 두 번째 책은 보다 정확한 명칭으로 “시내산 언약기”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2.시내산언약의 내용
출애굽기 19~24장까지의 묘사
1.출19:4 - 역사적 연관성을 천명하는 서언 2.출19:5~6 - 언약 당사자의 관계규명
3.출197~8 - 중재자 모세를 통한 교섭 4.출19:9~25 - 언약당사자들의 대면
5.출20 - 언약조건(1):규범 6.출21~23 - 언약조건(2):규범
언약당사자가 직접준조건 중재자를 통하여 준조건
7.출24:3~8 - 언약비준예식 8.출24:9~11 - 언약비준축하연회
참고 자료
송제근| 오경과 구약의 언약신학 |2003.01.13|두란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