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석송 김형원
- 최초 등록일
- 2007.06.26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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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인론 시간에 과제로 한 석송 김형원에 대한 소개와 작품론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석송의 전기
3. 석송을 통한 한국 현실주의 시의 출발
4. 석송과 W.휘트먼
4.1. W.휘트먼의 시론과 시의 이입
4.2. 석송과 W.휘트먼의 문학관
5. 시론의 전개
5.1. 民主文藝小論
5.1.1. 민중과 민주주의
5.1.2. 자유와 평등
5.2. 文學과 實生活의 關係를 論하야 朝鮮新文學建設의
急務를 提唱함-민중지향과 현실비판
5.2.1 민중지향
6. 작품소개
6.1. 아 지금은 새벽네시
6.2. 無産者의 絶叫
6.3. 숨쉬이는 木乃伊
6.4. 주정
7. 마치며
본문내용
3. 석송을 통한 한국 현실주의 시의 출발
한국 현실주의 시의 등장은 백조파 후기 동인(3호부터)으로 참가한 김기진이 일본으로부터 한국에 프로문학의 초기 이론을 도입하면서 백조를 붕괴시키고, 신경향파라는 새로운 현실주의 경향의 유파를 형성시키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1920년대, 현실주의적 시각에 의한 당대의 현실을 직접 시로써 말하기 시작하는 것은 석송 김형원으로부터다. 석송은 문단 활동을 시작하면서 1923년에는 카프 전신의 한 갈래였던 파스큘라에 가담하였다. 이 파스큘라가 노린 것은 “생활의 수용이었고, 현실의 효과적인 반영같은 것”이었다는 것을 전제로 할 때, 일단 석송의 시적 출발은 문학을 위한 문학이라는 예술주의적 입장과는 다른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석송은 1920년대 초기에 그 주류로 이어온 서정주의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力의 詩’를 강조한 바 있다. 따라서 1920년대의 한 이단적 존재로서의 김형원의 시가 지닌 문학사적 의의와 정신사적 의의는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석송의 시는 시가 지닌 예술적 속성의 구조화보다 사회적․역사적 의미 내용의 직접성을 더 중시하는 입장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시의 예술성을 중시함으로써 부분적으로 수용되는 현실 인식이 내면화되어 나타나는 동시대의 김억, 주요한, 김소월, 이상화 등의 문학주의적 입장과 변별되는 점이기도 하다.
4. 석송과 W.휘트먼
석송의 시가 미국의 민주주의 시인 W.휘트먼의 시론으로부터 크게 영향을 입고 있다는 것은 여러 연구자들의 연구결과로 확인된 사실이다. 20년대 벽두부터 W.휘트먼은 한국 문단에 시작품의 번역과 시론을 통해서 알려졌으며 그 작품 30년대까지 계속될 정도로 우리의 근대시 형성에 기여한 바가 크다. W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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