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박지원- 호질을 읽고, 작품 호질의 작자문제와 주제의식과 관련하여
목차
Ⅰ. 머리말
Ⅱ. 연암 박지원
1. 연암 박지원의 생애
2. 연암 박지원의 사상
Ⅲ. ‘호질’의 작자문제와 창작동기
1. ‘호질’의 작자문제
2. ‘호질’의 창작동기
Ⅳ. ‘호질’의 작품분석
1. ‘호질’의 서사적 내용
2. ‘호질’의 주제
Ⅳ. 맺음말
본문내용
『虎叱』의 作者문제와 主題의식
Ⅰ. 머리말
한국사에 있어서 조선 후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은 뒤 중세 사회의 틀 안에서 근대를 지향하는 주목할 만한 변화들이 태동했던 시대로 평가되고 있다. 민중의 사회적 성장과 민중 문화의 발달 등 근대 지향의 계기를 마련하는 새로운 변화들이 대두하기 시작 한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속에서 오늘날 ‘실학파’라 불리는 진보적 문인 학자들이 출현하게 되는데, 박제가, 홍대용과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 손꼽히는 사람이 바로 연암 박지원(燕岩 朴趾源)이다. 당시 연암 박지원은 자유 기발한 문체를 구사함으로써 여러 편의 한문소설을 발표하여 양반계층의 타락상을 고발하고 근대사회로 지향하고자 하였다. 그 중 ‘호질(虎叱)’이란 작품은 그의 단편 작품들 중에 연암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서 당시 양반들의 도덕적 허위의식을 풍자적으로 비판한 작품으로 익숙하다
작품 호질은 ‘연암 박지원의 창작물이냐? 아니면 중국인의 것을 베낀 것이냐?’라는 점에 대해서 오늘날까지도 여러 학자들이 대립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그 주제 또한 학자들마다 차이가 있다. 여기에서는 먼저 연암 박지원에 대해서 알아보고, ‘호질’의 작자문제에 대해서 논의한 다음 ‘호질’의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Ⅱ. 연암 박지원
1. 연암 박지원의 생애
박지원(朴趾源) 1737(영조 13)~1805(순조 5)는 조선후기의 문신․학자이며 본관은 반남(潘南)이며 자는 미중(美仲) 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또는 연상(煙湘)․열상외사(洌上外史)이다. 아버지는 사유(師愈), 할아버지는 지돈녕부사 필균(弼均)이다. 서울의 서쪽인 반송방(盤松坊) 야동(冶洞)에서 출생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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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패강, “호질연구", 『연암연구』, 계명대출판부, 1984. p.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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