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남명 조식의 관한 생애와 그의 사상 소개 연세대학교 사학과 레포트.
목차
1. 서 론
2. 본 론
① 생 애 (처사로서의 생애)
② 사 상
- 경의사상
- 출처관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말에 수입된 중국의 성리학은 조선시대 중기에 이르러 매우 활발하게 연구되고 각 지역별로 뛰어난 학자들을 중심으로 학풍과 학맥이 형성되었다. 특히 퇴계 이황, 율곡 이이, 남명 조식등의 이 시기에 성리학의 완성기에 이른다. 특히 퇴계와 남명의 성리학은 영남지방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당시 이들이 영남의 양대 학맥을 이끌었다. 하지만 퇴계에 비하여 남명은 조명을 받지 못했다. 이는 남명이 저술에 힘쓰지 않았고 그나마의 것들이 임난 때 소실되고 후대의 대세가 이황의 주리론 쪽으로 우세해 실천적 성향이 강했던 남명의 학풍이 빛을 발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현실과 국왕을 직설적으로 비판하여 조정으로부터 경원시 되고 가장 치명적인 요인은 인조반정의 성공과 그의 따른 정인홍의 실각과 학파가 퇴폐되어 17세기 후반에는 아황의학파로 흡수되어지기 때문이다. 인조반정을 이끈 서인세력들이 오랜시간 장기집권을 하면서 학문에 있어서도 그들이 숭상하였던 이기론 중심의 성리학 위주로 발전해 온 것이다.
하지만 우리조상들이 모두 관념적인 이기론 위주의 성리학만 발전 된 것은 아니다. 서인세력이 따르던 퇴계이황의 사상 말고도 이 시기에 다른 차원의 사상을 발전시킨 인물이 있다. 대표적인 인물이 남명 조식 선생이다. 남명 조식은 남명학파의 개조이자 중심인물이다. 시대상황이나 어떤 책 들을 읽었는지 어떤 이들과 사귀었는지 조식의 문제의식은 어떠했는지 등등의 남명의 독특한 사상을 이루는데 많은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따라서 그의 사상에 영향을 미쳤다고 여겨지는 내용을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사상사연구회, 『조선 유학의 학파들』, 예원서원, 1996
조준하, 『한국인물유학사』, 한길사, 1996
오인환, 『남명조식』, 예원서원, 2002
남명 조식, 『사람의 길, 배움의 길 :학기 유편』, 한길사, 2002
허권수,『남명 조식』지식 산업사, 2001
허권수,『절망의 시대 선비는 무엇을 하는가』,한길사, 2001
유명종, 『남명 조식의 학문과 사상』, 세종출판사, 2001
박병련 외, 『남명 조식 : 칼을 찬 유학자』, 청계, 2001
예문동양사상연구원(오이환 편저), 『한국의 사상가 10人 : 남명 조식』, 예문서원, 2002
손영식, 조남호, 『남명 조식의 철학사상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신병주, 「남명 조식의 학문 경향과 현실인식」『한국학보』58호, 1990
권인호, 「남명 조식의 현실인식과 출처사상 연구」『남명학 연구논총』3권,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