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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비평 - 안티고네와 트로이의 여인들을 통한 그리스 비극 분석

*종*
최초 등록일
2007.07.01
최종 저작일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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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명한 고대 그리스 희곡 안티고네와 트로이의 여인들을 읽고 그리스 비극에 분석, 비평한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슬퍼서 아름답다라는 이야기가 있다. 지나치게 비극과 절망으로 치닫고 있는 이야기는 보다 깊은 정서적 감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은 진지하고 심각하고 일정한 크기를 가진 완결된 행동을 모방하며 쾌적한 장식을 가진 언어를 사용하되 각종 장식은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따로따로 삽입된다. 비극은 드라마적 형식을 취하고 서술적 형식을 취하지 않으며 연민(eleos)과 공포(phobos)를 환기시키는 사건에 의하여 바로 이런 감정(pathema/pathos)의 카타르시스(katharsis, 정화)를 행한다.ꡓ라고 했다. 즉 비극이란 절망과 정화라는 감정의 교류라고 할 수 있다. 카타르시스라는 말처럼 고양된 감정의 한 단면과 이를 순화시키는 정서의 이완 작용은 ‘비극의 비극이게 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안티고네와 트로이의 여인들을 통해서 우리는 그리스 비극의 특징으로 비극의 예술적 승화를 우선 살필 수 있다. 이를 에로스와 타나토스의 변증법적 관계를 빌어 이야기하고 싶다. 에로스는 사랑의 신이자 만물을 탄생을 관장하는 신이다. 반면 타나토스는 파괴와 죽음의 신이다. 그러나 에로스가 있기 위해서는 - 즉, 생명의 탄생이 있기 위해서는 죽음이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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