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원의 철학과 실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07.0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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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형원의 철학과 실학사상 에 대하여 사료적 그리고 역사적 자료를 근거로 조사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각각의 주제마다 사진이 첨부되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목차
1. 생애와 저작
① 생애
② 저작
2. 철학사상
① 철학사상
② 인식론의 입장
③ 무신론적 요소
④ 윤리 도덕적 견해
⑤ 향약
3. 실학사상
① 실학사상
② 토지제도
③ 상업과 수공업의 동시발전
④ 각종 법의 폐지
⑤ 노비문제
⑥ 기타
⑦ 실학자로서의 유형원
4. 균전제
5. 반계수록
본문내용
④ 윤리 도덕적 견해
봉건 도덕규범과 범주 들을 추상적으로 논의하지 않고 실천을 중시하여 논의하였다. 도덕을 일정한 물질적 생활 조건과 결부시켜 설명하고자 하였다. 토지 사유화라든지 기생제도의 현실적 존재가 마찬가지로 도덕을 타락시킨다고 비판하였다.
⑤ 향약
봉건 도덕의 기본 범주인 삼강오륜의 보편성과 영원성을 인정하였고, 그 토대 위에서 다시 이를 보조하는 도덕 행동 규범으로 향약을 정식화 하였다. 유형원의 향약은 국가 행정조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가 제기한 향약의 조직 체계는 ‘오가작통’ 원칙에서 출발하여 방과 향까지 이르는 기구를 두자는 것으로 전개되었다. 향약제도의 실시가 나라 정치를 교화시키는 우선책이라고 하면서, 이것을 실시할 때에만 “교화와 법령이 실행되고”, “풍속을 동일하게 하며”, 또 “생활을 누리게 된다.”고 강조하였다. 또 향약에서는 “공로나 범죄에 연대적 책임을 부과하여” 향약을 정치 교화의 주요한 보조 수단으로 삼았다. 이에 따라 이전의 향약 규정을 참작하여 자기의 향약 안을 제정하였다. 향약에 규정된 ‘신의’, ‘성실’, ‘정직’, ‘공손’, ‘근실’, ‘청렴’, ‘환난구제’등의 규범과 행동은 사실상 노동인민들의 아름다운 도덕이라 하겠으나, 봉건 사회 내에서 그것을 실행한다는 것은 봉건 도덕 질서가 유지되도록 돕는 것이다. 유형원이 향약을 실행하려는 것은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 사이의 모순을 완화시키고 피지배 대중의 순종을 통해 결국 봉건 통치 질서와 도덕 질서를 공고히 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실학파의 철학사상, 송칠성, 예문서원, 1996
조선후기 실학파의 사회사상연구, 신용하, 지식산업사, 1997
인터넷 사이트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10894
http://100.naver.com/100.php?where=100&id=70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