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한국화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07.02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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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화의 개념, 개요, 분류 등을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목차
* 한국화란?
* 한국회화사의 개요
* 한국화의 주요개념
* 한국화의 분류
* 한국화의 현황
본문내용
* 한국화란?
일반적으로 서양화는 캔버스(천)에 그린 유화와 종이에 그리는 수채화, 아크릴 같은 특수물감으로 그려지며 동양화는 화선지에 먹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려 왔기에 이러한 재료적 차이가 동.서양의 특수성으로 굳어진 것으로 여겨진다. 동양화는 옛부터 중국.한국.일본.몽고.동남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이 공동의 문화권을 이루며 살았기에 하나의 문화권을 상징하는 그림 양식의 명칭이었다. 그러나 서방 세계의 침략을 받기 시작한 아시아권의 나라에서 국수주의적인 기상이 대두되면서 중국인들이 먼저 중국화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일본은 19세기에 이르러 일본화라고 불렀다. 그러나 우리는 일제의 식민지 상황에서 문화적 주체성을 내세울 수 없었으며「산수화」, 「인물화」,「화조화」 등으로 구분하기에 부족함이 없었기 때문에 굳이 조선화란 말이 필요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서양화에 대한 우리의 전통회화를 포괄할 수 있는 동양화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널리 쓰이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1970년대에 일부 화가들이 `한국화`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1980년대 이후부터 `동양화`라는 이름 대신 `한국화`라고 공식적으로 부르게 되었다. 그렇지만 오늘날의 화단을 살펴보면 현대 한국화의 양식 속에 서양적인 요소가 서로 섞이어 그림의 재료만으로 서양화를 찾고 한국화를 찾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어져 버렸다. 그렇다면 `한국화`란 무엇인가, 먹의 그림이 시간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추구하는 그림 양식이라면 채색의 그림은 공간적인 것 삶의 구체적인 진실이나 규범을 제시하는 그림양식이다. 화선지와 먹이 갖는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결합이 곧 동양사상이며, 서양화와 달리 조형적 측면을 고려하여 간결하고 함축미 있는 여백을 많이 둔 것은 그림 속의 중요한 형상이나 중요한 줄거리를 더욱 두드러지게 하기 위한 것으로 동양화의 매력이기도 하다. 역대의 화론가들이 기운 생동을 첫 번째로 내세운 것은 세상 이야기 이전에 존재하는 생명의 근본 이치이고 현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본적 개념을 토대로 한국인의 정서와 미감을 수묵과 채색의 다양한 실험을 통해 발전시켜야 하며 우리가 동양화로 알고 있는 그림들을 `한국화`로 바꾸어 부르기 위해선 주제가 보다 새로워져야 할 것이고 무엇을 그리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전통을 계승하여 독창적으로 표현할 것인가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박용숙 「한국화 감상법」 대원사, 1992.
이구열 「근대 한국화의 흐름」 미진사, 1984.
왕백민 지음/강관식 옮김 「동양화 구도론」 미진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