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07.04
- 최종 저작일
- 2007.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제출 레포트 입니다.
위대한 교육사상가인 페스탈로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레포트입니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을 중점적으로 정리하였으며,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적 의의에 대해서도 정리하였습니다.
참고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생애
3. 교육사상
1) 인간관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4.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서론
Pestalozzi는 기독교적 세계관 위에 서서 하나님이 만인에게 똑같이 주신 소질을 계발시켜 역사의식을 갖는 국민 대중을 키워 가려 하였다. 그는 이와 관련하여 “인간은 왕좌에 앉아 있거나 오두막에 살거나 본질적으로 다름이 없다”는 만민평등사상의 신봉자였다.
이처럼 인간평등의 기본 사상을 갖춘 Pestalozzi는 인간의 본질을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즉 동물적인 것, 사회적인 것, 도덕적인 것이 그것인데, 자율적이고 정신적인 것을 도덕에서 찾고, 교육은 이 도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자연의 과정을 각 개인이 의식적으로 조정하는 정신활동이라고 보았다. 인류 문화는 바로 이러한 교육에 의하여 유지되고 또 발전되는 것이므로 교육이야말로 모든 것을 낳고, 모든 것을 기르고 또 모든 것을 거두어들인다고 믿었다. Rousseau가 가정에서 인간의 참된 모습을 본 반면, 그는 사회에서 인간의 참 모습을 보았다. 그는 또 신이 모든 인간에게 성스러운 인간성을 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것을 교육 방법을 개선하는 중심 과제로 삼았다.
Pestalozzi의 교육사상은 자연인으로서의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한 교육에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그의 사상을 통해 유럽에서는 일찍부터 그의 교육 사상에 관한 체계적 접근을 시도하여 분석한 연구 결과를 교육정책에 반영함으로써 국가 발전에 기여한 바가 크다.
Pestalozzi의 교육 목적은 3H`s를 중심으로 지능력, 도덕력, 기술력을 조화롭게 발전시킴으로써 전인적 인격을 지닌 도덕적 인간을 기르는데 있었다. 이와 같은 Pestalozzi의 교육 목적을 ‘인간의 선천적, 내재적, 소질의 조화적 발전’으로 규정하였다.
또한 그는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그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인간을 개조하고 사회를 개혁하고자하는 그의 노력과 사상이 인류의 교육 현장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페스탈로치는 교육사상가로서보다는 교육실천가로서 위대한 발자취를 남겼다. 그는 성스러운 사랑과 자애의 정신으로 교육을 실천하였다. 그는 “사랑만이 교육의 본질이며, 사랑만이 인간성 안에 군림하는 영원한 발로”라고 주창하였던 “사랑의 교육학자”였으며, 시대를 초월하여 인류의 영원한 교육애를 실천하였던 교육실천가였다. 그는 저술의 양과 질뿐만 아니라 교육 실천 활동 면에서도 공전절후의 업적을 남겼던 인류의 영원한 교사였다고 해야 할 것이다.
.
참고 자료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한 연구, 김선미,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재복, 학이당
교육의 철학과 역사, 팽영일,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