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중세의 법철학
- 최초 등록일
- 2007.07.0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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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사상사 시간에 중세의 법철학에 대하여 간략하게 조사하여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2부 중세의 법철학>
** 제1장 교부들의 법철학
* 제1절 성서의 법철학
* 제2절 교부철학의 발전
* 제3절 아우구스티누스의 법철학
** 제2장 스콜라학파의 법철학
* 제1절 전기 스콜라학파의 법철학
* 제2절 중기 스콜라학파의 법철학
1) 스콜라철학의 전성기
2) 토마스아퀴나스의 법철학
* 제3절 후기 스콜라학파의 법철학 - 유명론의 부활
1) 둔스 스코투스의 법철학
2) 윌리암 오컴의 법철학
** 제3장 중세의 법 및 법학
* 제1절 게르만법의 발전
* 제2절 교회법의 발전
* 제3절 로마법의 부흥
본문내용
중세에는 인간은 신에 의존하고 복종하는 존재로 서열 지어지는 관계가 새롭게 설정되었다. 복합적인 문화처럼 법에 있어서도 교회법 등 다양한 형태의 법이 중첩적으로 존재하고 있었고, 법철학 면에서도 주지주의와 주의주의가 발전하였다.
** 제1장 교부들의 법철학
플라톤의 철학과 성 바울의 신앙에 기초한 교부들의 철학적 견해를 교부철학이라 한다. 교부들은 절대적 자연법과 기독교이상을 동일시하였고, 기독교의 이상과 현실적인 생활과의 타협을 도모함으로써 국가의 강제권력, 사회의 신분적 차별, 심지어 노예제도도 용인하였다.
* 제1절 성서의 법철학
성서에 의해서도 모세의 율법이라는 실정법 이외에 전통적인 불문법, 즉 자연법이 인정될 여지가 남아있다고 본다.
* 제3절 아우구스티누스의 법철학
그는 신학적 법철학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세네카를 비롯한 스토아학파의 자연법론과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기독교적으로 종합하려 하였다. 신플라톤주의에 기초하여 원죄론, 구원론의 교리를 완성하여 중세의 기독교사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고, ‘은총은 초월적인 신의 소관이며 법칙을 따르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여 예정설을 주장하였다. 또 ‘신의 의지가 모든 것에 앞서고 의지가 이성을 명령한다’는 주의주의를 주장하였으며, 영구법은 신의 지성 또는 의지라고 보아 다음 단계인 자연법은 인간의 의식에 새겨져 있는 영구법의 모사이고, 최하위 단계인 세속법은 인간이 제정한 실정법이라고 보았다. 그는 세속법과 영구법을 구별하려 했으며 세속법은 영구법과 자연법으로부터 도출될 수 있는 경우에만 구속력을 갖고 그와 어긋나는 경우 구속력을 갖지 못한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완전한 정의는 신이 각자에게 그의 것을 줄 때에만 존재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법철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