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한빛소프트 경영전략 자료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07.06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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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빛소프트 경영전략 수립하기 위한 자료 분석집입니다.
99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자료 활용하시기 좋으실겁니다.
목차
1.일반현황 3
2.거시환경분석 8
3.산업환경분석 11
4.산업구조분석 19
5.기업 위상분석 42
6.내부여건분석 49
7.내부역량분석 54
8.경쟁사분석 77
9.전략집단분석 90
10.SWOT 분석 98
본문내용
여러 분야로 나뉘어져 있는 게임사업의 경우 PC, 콘솔, 온라인, 모바일, 아케이드 플랫폼으로 구분할 수 있다.
99년부터 본격적인 성장세를 보인 PC 플랫폼과 2001년부터 본격적인 성장을 하기 시작한 온라인, 2002년 PS2의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시장이 형성된 콘솔 플랫폼과 모바일게임 시장, 침체를 보이고 있는 아케이드 시장이 최근 시장의
움직임이다. 이중에서 아케이드게임의 경우 일본업체가 전세계 시장을 과점에 가깝게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은
기술적인 노하우 부족으로 시장 공략이 어려운 실정이며, 모바일게임의 경우에도 콘텐츠 업체보다는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 업체들이 대부분의 수익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 업체의 수익률이 낮은 형편이다.
한빛소프트는 앞서 말했듯이 “세계적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전문 퍼블리셔”를 지향하고 있기때문에 PC, 온라인,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을 퍼블리싱하면서 캐릭터 등 유관사업까지 진출하고 있다. 그러나 한빛소프트에서 PC와 온라인
게임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다음 표와 같이 61.62%나 된다. 물론 솔루션사업이 전체 매출의 약 28.54%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미션에서 알 수 있듯이 아직까지 한빛소프트의 주력 사업은 PC와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게임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는 콘솔게임 분야도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2004년까지
5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잡았다. 이에 여기서는 앞으로의 핵심사업인 온라인 게임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되 PC게임과 콘솔게임의 경쟁자도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