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몽유록계 서사문학과 몽자류 소설
- 최초 등록일
- 2007.07.06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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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신몽, 몽자류 소설 몽유록비교 내용입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1. 몽유록의 장르규정
2. 몽유록의 내용적 특징
3. 몽유록의 구조적 특징
1) 몽유자의 위치
2) 구조상의 특징
Ⅲ. 結 論
감상의 길라잡이
♣ 작품의 해제
♣ 생각해 봅시다.
♣ 비교해 봅시다.
본문내용
Ⅰ. 序 論
고소설 가운데에는 꿈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서 九雲夢과 같이 夢字類 소설로 분류되는 작품이 있고, 元生夢遊錄과 같이 夢遊錄으로 불려지는 部類의 작품이 있다. 몽유록이란 꿈속에서 보고 듣고 또 체험한 모든 사실을 서술한 우리나라의 소설적 작품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몽유록의 장르문제와 내용, 구조적 특징들을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本 論
1. 몽유록의 장르규정
몽유록에 대한 연구는 몽자류 소설의 연구과정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꿈이 그 작품속에 등장함으로서 몽자소설과 같은 류의 작품으로 취급되어 왔으나 현재는 몽유록 계열의 작품은 몽자류 소설에서 분리되어졌으며, 독자적인 문학의 장르로 성립되고 있다.
1940년대부터 1960년대를 걸쳐 70년대 초까지 몽유록에 대한 관점은 대체로 역사소설로 파악되거나 구운몽 계통의 몽자소설에 해당된다는 것으로 양분되었다. 그것은 소재로서의 역사와, 배경으로서의 꿈에 대한 비중이 작품연구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었던 시기였다.
몽유록을 몽자류 소설에서 분리하여 독자적 양식으로 고찰해야 한다는 주장은 1959년 장덕순의 夢遊錄小考에서 비로소 그 문제점을 드러내면서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이후 몽유록과 몽자류의 분화는 장덧순의 주장 이후에 하나의 방향은 설정되었지만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논급이나 연구는 장덕순의 그것에 머물러 있을 수 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