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인상주의-세잔,쇠라,고갱,고흐
- 최초 등록일
- 2007.07.10
- 최종 저작일
- 2007.07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현대미술의 이해를 수강하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후기인상주의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대표작가들에 대한 설명과 함께 작품해설이 있습니다.
목차
후기인상주의
폴 세잔(Paul Cézanne 1839-1906)
조루주 쇠라(Goerges Seurat 1859-91)
폴 고갱(Paul Gauguin 1848-1903)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본문내용
인상주의를 한층 더 발전시킴과 동시에 인상주의의 한계를 거부하는 프랑스에서 비롯된 회화운동.
후기인상주의라는 용어는 영국의 미술평론가인 로저 프라이가 폴 세잔, 조르주 쇠라, 폴 고갱, 빈센트 반 고흐,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레크 등 19세기 후반 화가들의 작품에 붙인 이름이었다. 이중 고흐를 제외하고는 모두 프랑스인이었으며 대부분이 인상주의 화가로 출발했지만, 제각기 그 양식을 버리고 자신의 개성적인 화풍을 형성했다. 엄격한 의미에서 인상주의는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색채와 빛에 따라 자연을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에 기초를 두었다. 후기인상주의 화가들은 순수하고 밝은 색채, 짧은 붓놀림으로 형태의 윤곽을 그리는 기법, 전통적인 주제로부터의 탈피 등에서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았지만 보다 풍부한 표현을 위해 그들의 제한된 ........
(세잔 작품설명 중에서...)
고유색, 사물의 본질적이고 근본적인 영원한 색 추구
소수의 색으로만 구성
화면 중앙의 수직의 나무. 나무와 수평을 이루는 구조물과 산을 향하고 있는 길에서 신중한 구성을 알 수 있다.
전경, 중경, 후경의 치밀한 구성
아카데미는 단일시점을 사용했지만 세잔은 깊이 있는 구성을 위해 한 화면에 두 가지 시점을 두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