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3장
- 최초 등록일
- 2007.07.18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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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교재로 많이 사용되는
크리스토퍼 피어슨의 [영상문화의 이해] `3장` 독후감입니다.
줄거리와 느낀 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표지는 없습니다.
대제목과 소제목과 내용이 모두 10포인트입니다.
기본용어 설명을 중점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고 책에 접근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목차
1. 이미지의 관찰자와 정신분석학
2. 응시
3. 응시개념의 변화
4. 담론, 응시, 타자
5. 권력/지식 그리고 원형감옥
6. 응시와 이국성
7. 느낀 점
본문내용
우리는 일상적으로 접하는 이미지를 통해 감정적인 자극을 받고 또한 이미지의 요소는 개인이나 집단 사이의 권력관계를 담고 있다. 이미지를 통해 우리 시대의 이데올로기가 표현되고 만들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각 이미지는 권력관계를 이루는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미지의 관찰자와 정신분석학
정신분석학 이론은 이미지로부터 파생되는 쾌락, 욕망 그리고 시각세계와의 관계를 가장 직접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이미지는 즐거움을 주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본다는 것을 통해 우리의 욕망을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과 이미지 사이의 관계는 더욱 강렬해진다. 보드리와 메츠는 아이가 자아를 구축하는 과정을 설명한 라캉의 거울 단계 개념을 통해 관객들이 영화적 경험에 의해 주체로서의 자아를 인식하는 과정을 탐구하고 있다.
참고 자료
크리스토퍼 피어슨의 영상문화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