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려가요의교육적 가치와 교육방향 및 방법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7.07.19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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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가요의 장르적 특성에 대한
그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 작품의 능동적 수용과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중심으로
다룬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고려가요의 문학적 가치와 교육적 필요성
1. 고려가요의 문학적 가치
2. 고려가요의 교육적 필요성
Ⅲ. 고려가요의 교육 현황
1. 교육과정 목표 및 교과서
2. 고려가요의 교수-학습과정 현황과 문제점
(1) 지식 위주의 교육 방법
(2) 문학사적 접근의 문제
Ⅳ. 고려가요 교육의 방향과 방법
1. 보편적 미의식에 대한 교육
2. 해석의 다양성 추구와 능동적 수용
3. 현대적 연관성을 통한 창조적 계승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국문학의 시가 중 고려가요는 우리 선인들의 생활과 감정, 사상이 진솔하고 허심탄회하게 담긴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고려가요에서는 그 당시 사람들의 일상 생활 속의 감정, 사상, 연모, 애욕 등이 우리 고유의 언어로 생동감 있게 나타나 있다. 이처럼 고려가요는 민족 고유의 감정과 정서에 친숙한 노래이며, 민족의 보편적 정서를 획득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고려가요는 문학교육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현행 문학 교육과정에서 고려가요 작품은 ‘가시리, 동동, 서경별곡, 정석가, 청산별곡, 정과정’의 여섯 작품이 교과서에 실려 있다. 그리고 작품이 실려 있는 단원은 출판사 별로 작은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대단원 ‘문학(상) 문학의 수용과 창작 방법’과 ‘문학(하)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에 속해 있다.
속해있는 대단원의 제목에서도 드러나듯이, 국어과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고려가요 역시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고려가요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작품을 읽음으로써 얻은 정서와 가치를 내면화하며, 자신의 현재적 삶과 관련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즉 고려가요에서 나타나는 정서를 보편적으로 인식하고 그것을 현재적 상황에서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것이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고려가요 문학 교육의 목표이며, 이는 고전 문학 전체의 목표와도 일치한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 목표의 설정과 고려가요를 비롯한 고전 문학에 대한 교육의 실제적 현실은 매우 다르다. 지금까지 고려가요를 비롯한 고전문학 전반에 대한 교육은 입시와 관련된 작품과 작품의 요소에 한정해서 지식과 암기 위주로 지도해 왔다. 따라서 고려가요에 대한 감상 역시 어구풀이나 내용이해에 그쳐 ‘작품의 수용과 창작’이라는 교육 목표와는 거리가 멀어진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은 학생들이 고전에 대해 흥미를 잃어버리게 하고 고려가요를 학생들 스스로에게 ‘이해할 수 없고 관심 없는 작품’으로 만들어버리고 말았다.
이와 같은 고전문학의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현실 가능하고 새로운 교육의 방향과 그에 적합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이는 비단 고려가요만의 문제는 아니며, 고전 문학 전체의 문제이며, 나아가 문학 교육 전체의 문제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