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 U10 마케팅전략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07.22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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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 행동분석 수업 시간을 위해 작성했던 자료입니다.
아이리버 mp3제품인 u10을 예로들어 전자제품 시장의 컨버전스와 디비전스 경향에 대한 분석글입니다... A+를 받았던 수업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MP3P 시장
U10의 탄생
U10의 실패와 이유
본문내용
MP3P를 가장한 PMP? 아이리버 U10
서론
이동하면서 음악을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는 최초 워크맨(Walk-man)이라는 제품을 탄생시켰으며 이는 일본의 전자업체들에게는 희소식과 같았으며, 큰 이윤을 남기게 하였다. 하지만 저장 매체인 카세트 테잎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 등의 환경에 큰 영향을 받고, 이동 중에 매번 교체를 해야하는 등의 불편함을 안고 있었다. CDP라는 제품도 있었지만 휴대의 불편함 등을 안고 있었다. 이러한 때에 MP3라는 새로운 오디오 저장 매체가 나오면서 MP3P(MP3 Player)가 기존의 워크맨 등의 아성을 쉽게 무너뜨리고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미 카세트 테잎 시장을 완전히 잠식하는 것을 넘어서 사장시켰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너무나 보편적인 제품이 되어버렸다. 좀 더 구체적으로 MP3란 음반 CD에 가까운 음질을 유지하면서 일반 CD의 50배로 압축이 가능하다. 이렇게 뛰어난 음질과 압축률로 인해, 현재는 TCP를 바탕으로 한 인터넷상에서 AOD와 인터넷 FM 라디오방송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MP3를 이용하여 압축된 양질의 많은 음악은 이를 그대로 복제하여 전송할 수 있다. 예컨대 음반 CD를 PC의 CD롬 드라이브에 넣고 수록곡들을 추출해 내어 한번에 130곡에서 150곡까지 MP3로 압축시킨 다음 PC통신이나 인터넷상에 이를 전송할 수 있다. 인터넷이나 PC통신 이용자들은 이 많은 곡들을 다운로드하여 즐길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특징으로 인하여 컴퓨터 이용자들이 음악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은 채 다수의 음악곡을 인코딩, 배포함으로써 음악 저작물의 불법복제 시비가 야기되기도 하지만 많은 음악 재생 기기들 중에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음은 확실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