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신학][기독교신앙][신학][과학][기독교][신앙][성경][종교]기독교신앙과 역사변증, 신약신학, 구약신학, 실천신학, 과학의 본질, 과학의 방법, 과학의 특성, 과학과 성경, 기독교와 과학의 알력의 시기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07.27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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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과 과학 심층 고찰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기독교 신앙과 역사변증
Ⅲ. 신약신학
Ⅳ. 구약신학
Ⅴ. 실천신학
Ⅵ. 과학의 본질, 방법, 특성
1. 과학의 본질
2. 과학적 방법
3. 과학의 특성
Ⅶ. 과학과 성경
Ⅷ. 기독교와 과학의 알력의 시기
1. 터툴리아누스와 아구스티누스
2. 중세 과학의 선구자
3. 16세기 : 과학과 신학의 투쟁기
1) 코페르닉스(1473-1543)
2) 부루노(Giordano Bruno,1548-1600)
3) 케플러(J.Kepler,1571-1630)
4) 갈릴레이 (Galileo Galilei,1564-1642)
5) 종교개혁자들의 견해
4. 과학과 신학의 분리기
1) 프란시스 베이콘(1561-1626)
2) 데카르트(R.Descartes.1596-1650)
3) 토란드(J.Toland 1670-1722)
5. 과학의 독주시대
본문내용
근대라고 하는 의미는 현대와 연속적으로 쓰일 때와 비연속적으로 쓰일 때가 있다. 최근에 와서 근대와 현대를 구별 짖는 경향이 생겼다. 세계사적으로 근대라는 구별의 시점은, 3R시대 즉, Revolution, Reformation, Renaissance를 여는 때와 맥을 같이 한다. 근대라고 말할 때 그것은,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시대를 포함하고 있을 때에는 현대와 연속적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현대라는 말을 개념적으로 파악할 때는 우리가 현재 살고 있다는 의미에서 근대와 엄연히 구별된다. 이러한 맥락에서는 근대와 현대를 비연속적 의미로 생각할 수 있게 된다.
근대신학과 현대신학이라는 구별의 실익은 이러한 의미에서 받아 들여야 한다. 전자와 후자의 분기점은 세계 제1차 대전을 전후로 구분하여, 실질적으로 근대신학은 19세기 Protestant 신학사에 해당한다. 이 시대는 정신사적으로 계몽주의시대이기도 하다. 근대의 기독교(Neoprotestantism)은 그 이전의 18세기 Protestantism과는 엄연히 구분된다.
현실적으로 새로운 Protestantism은 헤겔과 동시대인이자 같은 베르린대학 교수이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