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타일] 일본의 텍스타일에 관한 연구조사
- 최초 등록일
- 2007.08.07
- 최종 저작일
- 2007.05
- 4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기말고사 대체 레포트로 관련 논문 3개, 인터넷자료, 관련서적들을 정리하고
사진설명도있습니다.40장분량으로 저는 제본해서 제출했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일본의 정신문화
1)고유의 미의식
2)불교
3)유교
4)신도
2. 일본의 전통문양
3. 일본의전통문양의 종류
1) 자연문양
2) 인공문양
3) 복합문양
4. 일본 기모노 문양의 구성형식
1) 상하 구성형식 (가타소스)
2) 대칭.비대칭 구성 형식 (가타미가와리,단가다미가와리)
3) 단계구성 (단가와리)
4) 단편구성
5) 사방연속구성
6)부분구성
7) 중앙구성형식 (노시매)
5. 실제 응용된 일본전통 문양
1) 자연문양
2) 인공문양
3) 복합문양
6. 문양에 관한 정리
7. 패션에 표현된 텍스타일의 조형적 특징
8. 패션에 표현된 재질
1) 자연소재
2) 재질감있는 소재
9. 패션에 표현된 색채
10. 일본의 색체미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 나라의 고유한 문양은 표현장식의 역할을 하고 그 나라와 시대의 사상과 미의식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내재적 조형의지의 표현방식으로서 복식에 시문된 문양은 자연 감정을 동반함으로써 그 미적 특징을 갖는다. 문양은 사용하는 사람의 감정이입으로 각 시대나 민족 고유의 조형양식을 창조한다. 또한 문양은 각 민족의 문화적 실체를 가장 뚜렷하게 반영하며,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입이 통념에 의해 고정되고 의도적으로 표현된 미술이다. 이런 문양이 복식에 나타난 자료 조사를 통해 일본 고유의 텍스타일 디자인의 원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본론
1.일본의 정신문화
일본의 정신문화는 일본인 고유의 꾸밈과 반꾸밈이라는 미적인 문화적 특성에 대륙에서 건너온 불교와 일본 고유의 신도가 혼합되고, 여기에 대륙의 정치제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스며든 유교가 일본의 정신문화를 지배하게 되었다.
1) 고유의 미의식
고대 원시인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미적 의식에는 꾸밈이 있다. 특히 이 꾸밈의 열정은 일본 조몬인에게서 가장 두드러져 나타나는데, 조몬시기의 토기는 실용성이나 기능성을 도외시하고 서양의 로코코풍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섬세하고 우아하며 복잡하고 화려한 장식으로 꾸민 토기로, 토기에 표현된 문양 속에는 일본 민족의 뿌리 깊은 ;꾸미기‘ 본능과 독창성이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루 야요이 시대에는 아름답게 조화된 형태를 특색으로 하는 야요이 토기가 발전하였는데 명쾌한 기하학성이나 섬세한 미감은 이후 일본 장식미술에 커다란 특색으로 계승되었는데 이것 역시 조몬인의 폭넓은 표현 속에 준비되어 있던 것이다.
참고 자료
현대패션에 표된 일본 전통 이미지 텍스타일의 조형성(2006)
일본여성 복식사(2004)